자동차책임보험이란 개념과 자동차책임보험가격 및 자동차책임보험비용 & 자동차책임보험료 체크
상태바
자동차책임보험이란 개념과 자동차책임보험가격 및 자동차책임보험비용 & 자동차책임보험료 체크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인류는 급속도로 발전했으며 '유통'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유통과 관련된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발전을 통하여 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유통에서 하나의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자동차이다. 그리고 자동차를 말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는데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소유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보험으로서 이를 위반할 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의무보험이다. 즉, 민간 보험사에서 취급하지만 관리는 국가에서 하는 보험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차량을 소유한 차주들은 자동차보험의 개념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자신의 자동차보험의 보장은 무엇이고 어떤 상황에서 보장받을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그래서 차량을 소지한 차주라면 자동차보험의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가 많아서 하나씩 비교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알아보고 비교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첫 번째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자동차보험을 잘 준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알고 있어야 하는데 자동차보험에서 첫 번째로 인지해야 하는 것은 보험료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보험이든지 보장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보험료가 중요하다. 그 이유는 보험료가 비싸서 보험을 준비하지 못한다면 결국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담되지 않는 보험료로 자동차보험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서 보장을 줄여야 한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보험료를 낮추기 위하여 단순히 보장을 줄이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서는 다이렉트로 준비해야 하는데 다이렉트란 기존의 자동차보험처럼 설계사를 통한 것이 아니라 보험사와 직접 계약을 하는 것을 뜻한다. 다이렉트의 최고 장점은 설계사를 통한 보험 준비보다 더 저렴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자동차보험료를 낮추기 위한 기본적이면서 첫 번째 방법은 직접 자동차보험을 알아보는 '다이렉트'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동차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자동차보험에서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특약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의 할인 특약은 기본적으로 '블랙박스 할인 특약'과 '마일리지 할인 특약'을 대표적인 할인 특약으로 손꼽을 수 있다. 두 가지 특약의 특징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점이며 반대로 차이점은 선 할인과 후 할인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블랙박스 할인특약은 보험을 계약할 당시 할인을 받게 되지만 마일리지 할인 특약은 나중에 자동차보험을 갱신해야 하는 상황에서 환급받거나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준비할 수 있다. 마일리지 할인특약이 이처럼 적용되는 이유는 보험 기간 동안 자동차 운행 키로수만큼 계산되기 때문이다.

다이렉트와 할인특약으로 자동차보험을 부담스럽지 않게 준비할 수 있는데 할인특약은 위에서 언급한 종류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할인특약이 존재하므로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특약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보험사를 선택하고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잘 거친 사람이라면 최대 30%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으므로 자동차보험의 할인특약을 무시해서는 안되며 할인 특약은 보험사마다 다르므로 그 차이에 대해서 명확히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는 전문가가 개인에게 맞는 보험을 추천하며 신속하고 정확하게 비교하기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을 최대한 낮은 보험료를 기준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 자동차보험 역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면 '소 귀에 경 읽기'수준이 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자동차보험의 개념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자신이 가능한 선에서 높게 구성하여 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큰 사고에 제대로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동차책임보험이란 무엇인지 알고싶다면 비교사이트에서 자동차책임보험가격, 자동차책임보험비용, 자동차책임보험료 등 알아보고 준비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