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실손의료보험 특성과 실손보험조회 및 실손보험가입조회 자세하게 알아보기
상태바
다이렉트실손의료보험 특성과 실손보험조회 및 실손보험가입조회 자세하게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1.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은 대한민국 국민 3800만 명이 가입한 건강 보험 상품이다. 실손보험이 이토록 인기가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저렴한 보험료 대비 높은 보장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건강보험에 관심이 없는 이들도 일단 가입부터 하고 보는 건강보험이 실손보험인 것이다. 실손보험은 실제로도 가입하는 것이 매우 이로운 상품이다. 각종 질병부터 상해까지 다양한 원인에 대한 실손 의료비를 모두 보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실손보험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를 통해서도 언택트 가입을 할 수 있으므로 아직 실손보험이 없는 이들은 해당 사이트를 통해 가입해두는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여전히 소수의 사람들은 국민건강보험을 이유로 실손보험의 실효성에 의문을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은 비급여 의료비는 전혀 보장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본인이 비급여 의료서비스를 받게 되었다면 국민건강보험으로 전혀 보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실손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손보험에 있어서 기억해야 할 제도가 하나 있다. 바로 자기 부담금 제도이다. 자기 부담금이란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다. 이러한 자기 부담금이 실손보험에 존재하는 이유는 과잉의료행위를 막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자기 부담금이 없던 시기에 개인이나 의료기관이 실손보험을 악용하여 과잉의료행위를 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이러한 부도덕한 소수로 인해 결국 실손보험에 자기 부담금이 생기게 되었다. 선량한 다수가 피해를 보게 된 것이다. 하지만 자기 부담금 제도가 존재해야 앞으로의 과잉 의료행위를 최대한 막을 수가 있고, 이러한 과잉 의료행위가 실손보험의 보장성 약화로 이어지는 일 또한 막을 수가 있다.

지난 7월부터 판매되고 있는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이러한 자기 부담비율은 20% 또는 30%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 부담금 제도가 있다고 해도 보험가입자에게 크게 부담되는 부분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손보험을 통해 급여 실손 의료비를 청구받게 되면 20%의 자기 부담비율이 책정되고 비급여 실손의료비를 청구받게 되면 30%의 자기 부담비율이 책정된다. 따라서 실손보험은 이러한 자기 부담비율을 제외한 70% 또는 80%의 실손 의료비를 보상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실손보험을 통해 실손의료비를 보상받는 과정도 매우 간단하다. 보통 실손보험을 통해 청구받으려는 보험금은 100만 원 이하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 100만 원 이하의 소액보험금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쉽게 청구가 가능하다. 각종 필요서류는 휴대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애플리케이션에 업로드하면 된다. 필요서류를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는 보험금 지급 심사를 거쳐 보험금이 지급되는데, 이러한 모든 과정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보험금이 지급되기까지는 보통 수일이 걸린다.

실손보험을 통해 실손의료비를 청구할 때에 필요한 서류는 보험사 또는 기타 상황에 따라 상이해질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필요 서류에는 진료비 및 약제비 영수증과 병명 확인서류가 있다. 진료비 영수증이나 약제비 영수증은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상세 영수증 이어야 한다. 카드 영수증은 서류로 제출하기에 부적합하다. 상세 영수증은 의료기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또한 병명 확인 서류란 처방전, 진료확인서, 또는 진단서 등을 말한다. 질병분류코드가 포함되어 있다면 서류제출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실손보험은 2021년 7월 1일 이후 4세대로 개정되어 새롭게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다. 4세대 실손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이들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를 통해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이렉트실손의료보험을 구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는 실손보험 언택트 가입도 가능하다. 본인에게 적합한 실손보험조회 및 구성 조회 후, 해당 사이트에서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이러한 언택트 가입을 진행하게 되면 각종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실손보험을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본인의 간단한 인적사항만 기입과 실손보험가입조회 후에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