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보험적용 확인과 임플란트의료보험 및 노인임플란트보험 & 임플란트뼈이식보험 알아보기
상태바
임플란트보험적용 확인과 임플란트의료보험 및 노인임플란트보험 & 임플란트뼈이식보험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 문제로 인해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다.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치료 자체에 대한 두려움뿐만 아니라 비싼 치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까지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치과 치료는 비급여 항목이 많고, 특히 임플란트의료보험 경우 1인당 평생에 걸쳐 2개만 임플란트보험적용이 되므로 고액의 치료인 만큼 치료에 대한 부담감도 더욱 크다. 따라서 치과비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치아보험에 가입한다면 치과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치아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노인임플란트보험, 임플란트뼈이식보험 등 자신이 필요로 하는 보장을 중심으로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를 통해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려면 우선 치아보험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야 한다. 치아보험의 약관에는 전문 용어가 많아 초보자가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보험에서 보장하는 부분은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구분된다. 

보존치료는 흔히 충치를 치료할 때 받는 치료이다. 기존 치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손상된 부분만을 치료하는 방식이고, 발치를 하지 않아 비용 부담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보존치료의 종류로는 인레이, 온레이, 레진, 크라운 등이 있다. 만약 치아의 손상 정도가 심각하다면 발치를 해야 할 수 있다. 이때 하는 치료가 바로 보철치료이다. 보철치료는 손상된 치아를 제거한 후 해당 자리에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치아를 넣어 기능을 대신하도록 하는 치료를 말한다.

이러한 보철치료로는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가 있다. 보철치료의 치료비용은 보존치료보다 비싼 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보험을 준비하여 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많이 가입하는 실비보험을 통해 치과 치료비까지 보장받으려는 사람이 많다. 치과 치료비에 포함된 비급여 항목 의료비로 인해 비용이 비싸지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 의료비를 보장하는 실비보험으로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아쉽게도 실비보험에서는 치과에서 발생하는 비급여 항목 의료비를 보장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치아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아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하는 것은 진단형과 무진단형 선택이다. 선택에 따라 추후 받게 되는 보자의 범위와 한도가 달라지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진단형은 가입 시 치아 검진을 받아야 하고, 그 결과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한다. 치아 검진 결과가 좋지 않다면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반면, 무진단형은 이름처럼 진단을 받지 않고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몇 가지 고지사항을 알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입이 가능하다. 진단형에 비해 훨씬 간단하고 쉽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쉽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려는 가입자가 많아 보험사에서는 보장할 때 몇 가지 제한을 두고 있다. 우선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있어 가입 후 즉시 보장이 개시되지 않는다. 또한 치아우식, 치은염 및 치주질환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치과에서 치료를 받았을 경우에만 보장할 뿐 상해로 인한 치료는 보장하지 않는다.

또한 연간 보장하는 보철치료와 보존치료의 횟수가 정해져 있어, 그 이상으로는 보장받을 수 없다. 이러한 제한이 있지만, 대신 보험료가 저렴하고 가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진단형은 이러한 제한이 없어 가입자에게 유리하긴 하지만 보험료가 비싸고 가입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가입 전 이러한 차이점을 염두에 두고 살펴봐야 한다. 

자세하게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각 보험사의 상품들을 한 사이트 내에서 살펴볼 수 있어 간편하기 때문이다. 또한 상품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료 차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 설계사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한 보험사에만 치중하여 알아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설계 수수료와 사업비 등이 보험료에 포함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보험을 설계하고 저렴하게 가입하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자신이 직접 설계하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