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정보 고도화 위한 통합구축
상태바
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정보 고도화 위한 통합구축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1.10.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개편
환경부-민간협업 5,564기 9만2천기 급속충전통합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환경부는 기존의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개편과 공공 급속충전기와 민간 충전사업자의 충전기 정보를 하나로 모으는 통합관리 플랫폼을 올해 말까지 구축한다.  

그간 ‘대기환경보전법’ 제58조에 따라 전기차 충전시설의 정보를 관리하는 저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을 운영을 통해 전국 충전기 위치와 사용 가능 상태정보 등을 제공했으나, 정보의 구체성이 떨어지고 실시간으로 정보가 반영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한계를 해결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번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은 지난 7월 29일 관계부처 합동 혁신성장 빅3(BIG3) 추진 회의에서 발표한 ‘무공해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방안’ 후속 조치 중 하나다.

전국 전기차 충전기의 상태정보와 충전량, 충전사용요금 등 주요 정보를 한데로 모아서 전기차 충전기 통합관리를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는 데 의의가 있고 여기에는 친환경차와 시스템반도체, 의료 빅데이터 등도 연계된다.

이번 추진을 위해 환경부는 지난 8월 20일 국내 25개 민간 충전사업자와의 영상 간담회 개최를 통해 운영 중인 충전기의 상태정보와 이용정보 등을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받는데 협의했다.

여기서 충전기 상태정보는 마지막 충전 시작일시와 충전종료일시, 충전 중 충전 시작일시를 비롯 충전한 양과 충전에 사용된 요금을 의미하는 충전기 이용 정보도 같이 연동된다.

민간사업자 협업을 통해 올해 안으로 환경부가 운영 중인 5,564기의 충전기 외에도 전국 9만 2천기 정도의 충전기 상태와 이용 정보를 종합하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통합플랫폼 구축의미는 충전기 상태정보가 30분 단위에서 5분 단위로 개선돼 충전기 이용 가능 여부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용충전기의 효율적 설치 계획 수립 등 정부 충전기 정책 확립에도 활용된다.

또한, 민간 충전사업자의 충전기 안내와 예약·결제 등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전기차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고, 민간사업자 영업 정보의 철저한 보호로 외부 유출 위험이 있던 소비자 이용 정보를 선제적으로 차단 관리하는 동시에 개편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정보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관리 개선 차원에서 2022년부터 시스템의 고도화를 구축한다.

고도화는 정보의 표준화를 위한 연계작업을 비롯 시스템의 서버교체·증설 등 하드웨어 부문을 보강하는 한편 수소차 충전소 공정관리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등 미래차(전기·수소차)를 뒷받침하는 통합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된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수소차 충전기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 구축은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 선도의 재도약을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정보통신 기술과 충전기 관련 정보와의 결합 결실은 무공해차 보급만이 아닌 충전 서비스 산업 세계까지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