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지원보험 확인과 장기노인요양보험 및 노인요양장기보험 & 노인요양보험 살펴보기
상태바
간병인지원보험 확인과 장기노인요양보험 및 노인요양장기보험 & 노인요양보험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에서 치매로 판정을 받은 경우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은 가족과 경제적인 문제에 관한 것이다. 치매는 발병 후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증상이 진행되어 어떤 시점에는 주변 사람의 도움 없이 생활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가족이 도울 수 없는 상황이거나 다른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전문 간병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대비해 두는 것이 좋다. 그런데 간병인을 고용하는 데 있어서 비용 부분도 생각해 봐야 하므로 이와 관련하여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보험에 가입할 때는 다른 보험 상품과 비교, 분석을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설계를 받아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오프라인에서 설계사를 거쳐서 가입하는 것보다 조금 더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상품마다 보장 범위가 조금씩 다른 만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어떤 보장이 가장 유리한 조건인지 확인한 뒤에 가입하면 불필요한 보험료 지출을 줄일 수 있어서 유리하다. 또한 간병인지원보험, 장기노인요양보험 등에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가입하기에 좋다.

그리고 치매는 증상의 단계에 따라 보장을 받게 되므로 먼저 치매 단계에 대해 제대로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치매를 구분하는 기준은 CDR 척도라고 하며, 이는 총 5단계로 나뉜다. CDR 1단계와 2단계는 경증치매에 해당하며, 이 단계는 일상생활 시 큰 불편함이 없는 정도를 뜻한다. 그러나 CDR 3단계부터 5단계는 중증치매로, 생활할 때 다른 사람의 보살핌이 필요한 단계이다. 즉, 혼자서는 온전히 일상생활을 이어가는 것이 어려운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단계에 따라 보장을 받게 되면 개인의 증상과 상황에 맞게 진단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월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보험 가입 시 정해 놓은 계약금액의 비율을 적용하여 보장받는 방식이 있는데, 이때 치매 단계가 높아지면 보장 금액이 낮아질 수 있다. 이처럼 어떤 방식으로 보장을 받는지에 따라서 보험금과 보험료가 모두 다르게 책정되는 만큼 보험마다 세부 사항을 잘 파악해 두는 게 좋다.

그리고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할 때 한 가지 더 알아둘 내용은 보험 가입 후 간병인을 고용하지 않더라도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젊은 나이에도 치매가 발병하지만, 보통 65~75세 정도에 치매 발병률이 급격하게 높아진다. 그러나 80세 이상이 되면 발병률이 낮아지는데, 만약 이 사이에 갑작스러운 사망에 이르기도 하므로 책임준비금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 봐야 하는 것이다.

책임준비금이란 가입자가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한 후 간병인을 고용하여 보장 혜택을 받기 전에 세상을 떠났을 때 유가족이 받게 되는 최소한의 보상금을 의미한다. 참고로 이는 해지환급금과는 다른 개념이며, 환급금에 해당하지 않는다. 점차 노후가 길어지고 고령 인구가 많아지면서 치매간병보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처럼 가입 전에 여러 가지 내용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다. 어떤 보험이든 가입 시 보험료에 관한 문제를 고려해봐야 하며, 이는 치매간병보험 가입 시 똑같이 적용된다.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해서는 보험의 유형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무해지환급형을 선택하면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만기 시점에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유형의 특성상 중간에 계약을 해지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이와 더불어 중증치매 진단을 받았을 때 보험료 납부가 면제되는지에 관해서도 잘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치매간병보험은 가입 시 가입 여부를 가족 등에 알려서 만일의 상황에도 큰 문제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입자 본인이 직접 보험금을 수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족이 이를 대신 청구하고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리 청구인 제도까지 확실하게 알아두면 보험을 제대로 활용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노인요양장기보험 등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위해 구체적인 보장 내용과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므로 가입 시 이를 통해 도움받아 현명한 노인요양보험 가입을 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