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과태료 체크 후 qm3자동차보험료 & qm5자동차보험료 비교 확인해보자
상태바
자동차보험 과태료 체크 후 qm3자동차보험료 & qm5자동차보험료 비교 확인해보자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은 언제나 이동수단을 이용하며 살아간다. 평생을 아무런 이동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튼튼한 두 다리만으로 이동하며 사는 경우는 드물다. 몇백 년 전에 인간은 말이나 마차를 타고 이동했으며 현재 우리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수단은 자동차다. 자동차는 빠른 속도와 수용인원이 적어 그 개수가 많아지게 되는 탓에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인간 등의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 보험이 생겨난 이유일 것이다. 

지동차보험은 자동차사고로 발생한 피해를 담보에서 정한 한도와 조건에서 보장하는 상품이다. 국가에서는 최소한의 피해 보장을 위해 일부 담보를 의무 가입하도록 조건을 붙였고 그런 담보를 책임보험 또는 의무보험이라 부르며 그렇지 않은 담보를 임의보험이라 부른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는 책임보험에는 어떤 담보가 있고 임의보험에는 어떤 담보가 있으며 각 보장내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 상품별로 비교하고 확인할 수 있다. 또한 qm3자동차보험료, qm5자동차보험료 등 차종에 따른 견적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자동차 사고 시 모든 피해가 의무보험만으로도 충분히 보장된다면 임의보험의 존재 필요성은 없다. 그러나 한도가 부족하거나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또는 가입한 사실을 알 수 없는 차량과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 등의 예외사항을 고려하면 임의보험 가입 필요성도 대두된다. 다만, 의무보험을 기본으로 임의보험까지 구성할 경우 지출해야 하는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는 가입자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의무보험은 차량 등록 시 일시불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며 임의보험도 1년에 한 번 목돈으로 지출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 보험사에서는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방면에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그전에 자동차보험료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면 자동차 보험료를 고려한 자동차 구매를 통해 보험료를 더욱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자동차 배기량이 많은 차, 수리를 했거나 수리비가 비싼 차와 같이 차량 등급이 높은 차, 자동차 자체의 구입 가격이 높거나 수입차라 수리가 어렵다면 보험료가 높게 책정된다.

다른 말로 하면 위 조건들과 반대의 특성을 지닌 차량을 구매하여 등록한다면 더욱 저렴한 보험료로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자동차보험료를 결정하는 요인 중 가장 독특한 점은 가입 차량을 운전하는 피보험자로 정한 운전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높다는 점이다. 다른 보장성 보험과 달리 자동차보험은 피보험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운전이 미숙할 확률이 높아 사고로 이어질 확률 역시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운전경력이 있다면 운전경력 인정제도 또는 가입경력 인정제도를 활용해 보험료를 낮춰야 한다. 

그와 더불어 보험사에서는 정말 다양한 할인 혜택이 존재하므로 해당 조건을 충족시켰을 때 반드시 특약을 가입해 보험료를 절약해야 한다. 저렴한 보험료 구성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특약으로는 마일리지 특약, 첨단 안전장치 특약, 자녀 특약, 승용차요일제 특약 등이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며 차량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피보험자에게 유리한 특약으로는 마일리지 특약과 승용차 요일제가 있으며 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중복가입이 불가하다. 

마일리지 특약은 주행거리를 측정해 마일리지로 환산해 짧을수록 더 높은 할인율을 갖게 되는 특약이다. 운행거리에 따라 최대 42%까지도 할인비율이 적용되기도 하며 할인비율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입 시 꼼꼼히 상품별로 비교해 보다 그 비율이 높은 상품을 우선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승용차요일제 특약은 계약된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비운행 요일을 정해 정산조건일 수 이하일 때 보험료를 할인하는 개인용 할인특약이다. 

그 외에도 운전자 범위를 설정하여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 등 다양한 특약이 존재한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할 때 상품들을 비교하면서 최대한 다양한 할인특약을 적용해 저렴한 보험료를 구성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프라인 가입보다 10~20%가량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다이렉트 보험 가입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비교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동차보험은 1년 만기 상품으로 만기 후 갱신이나 재가입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차보험 과태료가 발생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