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축산해결모색...축산 3대전염병 방역철저
상태바
경기도-의회, 축산해결모색...축산 3대전염병 방역철저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1.10.0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정해양위원장, 이천축산단체와 축산현안점 논의
이천시 축산단체, 가축분뇨처리·악취문제해결 건의
경기도, AI·구제역·ASF 10월~내년 2월 고강도 대응
철책설치로 원천 차단ASF 확산 방지 방역강화추진
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에서 김인영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과 함께 이천시 축산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책을 논의한 경기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의 재난형 가축 질병에 대한 최대 해결대책인 ‘특별방역기간’을 선포했다.

소나 돼지 닭 등의 축산배설물 이동까지 통제하게 되는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강행되는 강력 방역 대책에서 친환경적인 가축분뇨 처리 방안도 논의됐다.

이 자리에는 김인영 위원장을 비롯한 도·이천시 관계 공무원과 한우·낙농·양돈·양계 이천시 단체장과 이천축협 등 유관기관과 단체가 참석했다.

이날 1순위 해결을 촉구한 이천시 축산 단체는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가축분뇨 처리·악취 해결과 축산분뇨 공동처리장 건립을 건의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입국 제한과 인건비 급등 예상 등이 축산농가 인력난이 예측되는 만큼 이에 따른 지원책 마련도 요청했다.

이에 김인영 위원장은 “가축분뇨 처리와 악취 문제는 이천시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축산 전체의 현안이라”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자체만이 아니라 축산인 모두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답했다.

사진=경기도 제공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AI․구제역 특별방역기간 운영

이어진 정담회에서는 ASF 8대 방역시설 설치기간 연장과 AI 살처분 방법 개선 등 의견이 있었고, 김인영 위원장은 “앞으로도 축산농가의 목소리에 적극 귀 기울이고, 도와 시·군을 비롯한 관계 단체 등과의 적극적인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경기도 축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겨울철마다 찾아오는 가축 3대 질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에 대한 예방과 방역 대책을 세운 경기도는 지난 2년간 도내에서는 ASF와 구제역이 단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는 철저한 방역 성과라고 볼 수 있지만 조류독감으로 알려진 AI의 경우는 지난겨울 11개 시·군에서 37건이 발생해서 165개 농가에서 기르던 가금류 1,472만 수를 살처분 하는 큰 피해를 입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도는 재발 방지와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세운 특별대책기간 동안 고강도의 선제적 차단방역을 실시한다는 방침이지만 국경 없이 날아드는 철새를 막을 방법은 여전히 의문이다.

AI 방역 강화 차원에서 위험시기 별 가금농장과 시설에 대한 정밀검사를 강화하고, 육계는 분기 1회·육용 오리는 사육기간 중 2회를 제외한 모든 가금류는 월 1회 이상 검사를 실시하는 등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를 위한 거점소독시설 확대운영과 오리농가 사육제한 및 산란계 농장 통제초소 설치 등이 대안으로 진행된다.

사진=경기도 제공

이미 40배 급증한 유럽조류독감에 가금농가시설 정밀검사 강화와 통제초소 설치

이와 함께 가금농장·철새도래지에 가금관계자와 차량 등에 대한 출입 통제 행정 명령을 실시하는 한편 GPS 관제 등으로 수시 점검을 통해 적발된 위반 사안은 고발·과태료 처분 등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산란계 밀집 지역 인근의 철새도래지 등은 철새로 인해 형성되는 바이러스 오염지역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새로운 방안을 강구해서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고, AI 국내 발생 시는 검사 주기를 단축한다는 대책도 내놓았지만 이미 유럽지역에서 40배 이상의 발병을 확산시킨 상태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구제역 또한 예방을 위해 소·염소 등 우제류 농가에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취약농가의 방역실태 점검 강화를 통해 항체 양성율이 낮거나 예방접종 관리가 소홀한 농장은 과태료 처분과 추가접종, 지도점검 등을 추진한다.

최근 충남 홍성에서 NSP(감염항체)가 검출되는 등 구제역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선제적 예방 차원에서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소·돼지 분뇨의 권역 외 이동을 제한하게 된다.

환경부의 철책 세우기로 직접적 ASF 접촉과 차단을 원칙으로 삼고 있지만 가을철 수확시기 멧돼지에 의한 확산 예방 차원에서 농장 주변과 주요 도로 등에 대한 광역방제기와 제독 차량의 소독을 강화한다.

또한 등산객의 ASF 발생지역 산행을 자제시키는 현수막과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한 홍보를 비롯한 야생멧돼지가 발견될 경우는 인근 농가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예찰 및 검사를 실시해서 발병을 사전 차단할 예정이고, 축산 관련 차량으로 인한 농장 간 질병 전파가 많았던 과거 사례를 감안하는 대책을 강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축·사료·알·분뇨 등을 운반하는 차량에 대해서도 주기적인 세척과 소독 점검을 강력하게 추진한다는 김종훈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가을 추수철과 철새 유입 등이 맞물리면서 ASF와 AI 바이러스의 농장 유입 위험도 상대적으로 커지고 있다”면서 올해도 ‘ASF·AI·구제역’ 발생의 원천 차단을 위한 농가와 관련 업계,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