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운전자보험 체크 및 자차 운전자보험 & 동승자 운전자보험 자세히 살펴보기
상태바
착한운전자보험 체크 및 자차 운전자보험 & 동승자 운전자보험 자세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해 다치거나 차량이 파손될 경우, 운전자보험을 통해 피해 관련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지만, 폭넓은 보장 범위로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보험 못지않게 중요한 보험이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뒤에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은 사고 처리를 위한 사고처리비용과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 등이며 보장 한도 등 구체적인 사항은 보험사와 상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자차 운전자보험, 동승자 운전자보험 등 다양한 운전자보험 가입을 원할 경우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가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보험료 견적부터 기타 사항까지 살펴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특정 보험사뿐만 아니라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고, 세부사항을 비교한 뒤에 가입자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하다. 운전자보험은 의무보험이 아니지만,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채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이를 제대로 보장받을 수 없고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지게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런데 보험 가입과 관계없이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이 있으니 이 점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둬야 한다. 이것은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없는 12대 중과실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신호 및 속도위반, 중앙선 침범, 음주운전, 면허 위반을 비롯한 총 12가지 사항이 해당하며 이는 보장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12대 중과실 사고 발생 시,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따라 형사처벌을 받게 되며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운전자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핵심 보장은 교통사고 처리금과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에 관한 부분이다. 교통사고 처리비용이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중상해 교통사고 처리비용과 형사 합의금 등을 보장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사고로 구속 및 공소 제기되었을 때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는데, 이때 드는 비용을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고, 벌금형이 확정되었을 때는 벌금 보장 항목으로 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에서 선택할 수 있는 주요 특약으로는 운전자의 부상 치료 또는 사망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부상 치료비, 입원비, 후유장해, 사망 특약 등이 있다. 그런데 주요 특약으로 보장이 부족할 경우 다른 항목을 추가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이는 교통상해 후유장해 3~100%, 후유장해 생활자금 특약 등이며 그 밖에도 다른 특약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추가할 수 있다. 이렇게 특약을 추가할 때는 경제적인 사항 및 여러 가지를 참고하여 보험료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또 한 가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벌금 항목에 관한 것이다. 얼마 전 법이 개정되며 벌금 항목의 보장 한도가 2천만 원에서 최대 3천만 원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운전자보험에 새롭게 가입한 상황이 아니라도 특약을 통해 기존 구성보다 한도를 높일 수 있다. 즉, 해당 항목을 보장받기 위해서 무조건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새롭게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보장 항목이든 보험사와 상품마다 보장 한도 등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가입 대상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므로 차이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여러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같은 상품도 보장을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따라 세부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보장을 설계한 뒤에 보험 상품마다 예상 보험료 견적을 확인하면 객관적인 기준을 얻기가 좋다.

이렇게 여러 상품을 비교하면 보험료 부담은 낮추고 필요한 보장으로 설계할 수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해서 가입해 보기를 바란다. 도로 위의 안전은 안전운전을 통해서 지킬 수 있으나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장이 필요하다. 오늘 알아본 내용을 참고하여 운전자보험 가입 시 이를 바탕으로 가입을 진행할 수 있었으면 한다.

설명한 것처럼 보험 가입 시,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활용하면 착한운전자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 번에 확인하고 월별 보험료까지 비교할 수 있으므로 가입을 앞두고 있다면 해당 사이트를 꼼꼼하게 둘러보는 것을 권장한다. 이를 통해 어떤 보장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지, 특약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살펴보면 가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