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8세 차보험 vs 만32세 차보험 아반떼CN7보험료 차이는 얼마일까?
상태바
만28세 차보험 vs 만32세 차보험 아반떼CN7보험료 차이는 얼마일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0.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해 필요한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자차를 구매했다면 반드시 보험에 가입한 후 운전을 해야 한다. 만약 미 가입으로 운전한다면 법에서 정한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그래서 단순히 과태료를 피하기 위해 자동차보험의 보장항목이나 범위 등을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가입하는 운전자가 많다. 하지만 이렇게 가입한다면 보장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해 보험금을 제대로 청구할 수 없고, 생각보다 보장한도가 너무 적어 제대로 보장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이나, 지인이 추천하는 상품이 아니라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면 본인에게 적절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데 아반떼CN7보험료와 같이 자동차 종류로나 만28세 차보험, 만32세 차보험처럼 자신의 나이에 따른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별 약관과 보험료 비교까지 간편하게 가능하다. 그러므로 자신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대상이거나, 곧 자동차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자동차보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를 통해 보험을 비교하기 전에 우선 자동차보험의 약관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약관에는 전문적인 용어가 많아 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의 상품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고로 인한 가입자의 피해를 보장하는지 여부이다. 책임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의무계약으로만 구성하기 때문에 가입자의 피해를 보장하지 않는다.

반면, 종합보험은 의무계약과 특약을 함께 구성하기 때문에 가입한 특약에 따라 가입자의 피해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가 오르더라도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책임보험에 가입한다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신의 피해를 모두 본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사고가 날 것을 대비하여 든든하게 보장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책임보험에 구성하는 의무계약으로는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이 있다. 대인배상1은 상대 운전자의 신체 피해를 배상하는 항목이다. 상대방이 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은 경우 보장하는데, 상해급수를 나눠 차등적으로 보험금을 지급한다. 따라서 각 급수에 따라 정해진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보다 적은 금액이 지급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입자가 직접 상대방에게 추가 의료비를 배상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상대 운전자의 자동차나 건물과 같은 물적 피해를 배상하는 항목이다. 이는 가입할 때 가입자가 직접 한도를 설정하는데 최소 2천만 원부터 최대 10억 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한도를 정할 때는 교통사고에 대비하여 넉넉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물론 한도를 높여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오른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지만, 단순히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최소한도로만 가입한다면 사고 시 운전자가 배상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 많아져 경제적 부담이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보험사의 통계에 따르면 가장 많이 가입하는 한도는 2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고가의 차량이 많아짐에 따라 이를 대비하기 위해 한도를 3억 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운전자가 많아지고 있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춰 한도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무계약과 더불어 대인배상2에 가입하는 운전자도 많다. 대인배상2는 특약으로, 대인배상1의 한도를 초과하는 피해금액이 발생했을 때 이를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상대방의 치료비부터 위자료, 휴업손해비까지 다양하게 보장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

대인배상2 외에 종합보험에 구성할 수 있는 특약으로는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무보험자동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등이 있다. 이러한 특약은 운전자의 신체적 피해와 물적 피해에 대해 보장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을 적절히 골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해 보장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예상 보험료까지 비교해 설계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보장을 설계한다면 오프라인에서 가입하는 것보다 더 저렴한 보험료로 든든한 보장을 설계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현명하게 자동차보험을 마련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