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보장형 운전자보험 & 만기환급형 운전자보험 차이 확인 및 운전자보험 나이제한 자세히 살펴보기
상태바
순수보장형 운전자보험 & 만기환급형 운전자보험 차이 확인 및 운전자보험 나이제한 자세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은 항시 사고에 주의해야 하지만, 모든 사고를 다 피할 수는 없기에 미리 다양한 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 도로 위에는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차들이 이동을 하고 있고, 운전자의 운전 성향도 각양각색이다. 안전을 위해 조심하는 이들도 있지만 부주의하게 운전을 하며 도로 위에서 위험 요소가 되는 운전자들도 생각보다 많다. 그래서 언제든지 사고가 나의 일이 될 수도 있다 예측해서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자동차 보험의 경우 필수적으로 가입을 한다. 이는 법적으로 정해졌기 때문이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법으로는 반드시 가입 의무가 있지는 않은 상품이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만으로는 보장이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운전자보험도 함께 가입해 여러 사고를 포괄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

운전자보험은 가입한 본인의 피해 보장을 중점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상품이라 나 자신을 지키겠다는 생각으로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서 운전자보험 나이제한 등 운전자보험과 관련된 내용을 파악해보고 자신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아 가입해보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원인에 따라서는 형사적 책임이 부과되기도 하고, 행정적 책임에도 대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 운전자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운전자보험은 특약들을 가입해서 벌금이나, 생계비, 변호사 선임비, 형사 합의금, 기타 비용 등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형사적 책임에 따라 벌금이나 방어비용, 구속 일당, 형사 합의금에 대비해야 하는데 운전자보험은 벌금 특약, 변호사 선임비용 특약,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특약을 통해 보장을 구성하게 된다. 변호사 선임비는 최대한도 500만 원 내외에서 변호사를 선임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받는다. 보장 한도는 보험 사마다 상이하니 가입 전 약관을 확인해야 한다. 

벌금 역시 교통사고로 인해 벌금형에 판결을 받게 된다면 이에 대한 비용 처리를 위해 운전자보험의 벌금 특약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최대 이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교통사고 처리지원금은 합의금 및 중상해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에 대한 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특약은 운전자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반드시 가입을 해서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면허 정지가 됐을 때 위로금을 받을 수도 있고, 면허 취소도 마찬가지로 가능하다. 또한 후유장해나 부상 치료비에 대한 비용 보장과 입원일당까지 특약을 적절하게 구성해서 필요한 보장들을 준비할 수 있다. 

교통상해 후유장해는 주 계약의 보장 내용이 범위가 좁다고 느껴질 경우에 특약을 따로 추가해서 보장 범위를 더 넓게 구성할 수 있다. 3%~100% 비율로 후유장해를 설정할 수 있는데 넓은 범위로 보장을 받으려면 비율이 낮을수록 유리하다. 또 보험에 따라서는 교통사고 부상 한방치료비도 보장을 받는 특약도 있으니 여러 보험 회사들의 상품 중에서 활용할 수 있는 특약들이 다양한 곳으로 알아보는 게 좋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보험과는 다르게 만기를 설정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1년마다 보험에 가입해야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가입자가 직접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보장 기간이 최대한 긴 상품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고, 자신이 운전을 할 나이를 고려해서 합리적으로 보험의 만기를 결정해야 한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여러 경로로 가입할 수 있는데 요즘은 비대면 가입을 선호하는 편이다. 설계사에게 가입을 하지 않으니 수수료에 대한 부분이 보험료 할인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그리고 불편한 상황 없이 본인이 직접 필요한 보험 내용을 준비할 수 있으며, 시간 제약 없이 언제든지 준비가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다이렉트로 보험에 가입할 때는 여러 보험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 보는 게 상당히 도움이 된다. 같은 보험이라도 순수보장형 운전자보험, 만기환급형 운전자보험 등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보장 범위, 금액, 기간 등 세부적 보장 내용에 대해서도 다른 점이 나타난다. 그래서 몇 가지 보험을 비교해 보면 어떤 상품이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지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더 쉽고 편하게 회사별 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가격까지 대조해 본 후 보험을 가입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