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처리지원금 & 영업용운전자보험가입비용 확인 및 운전자보험 가격 얼마가 적당할까?
상태바
교통사고처리지원금 & 영업용운전자보험가입비용 확인 및 운전자보험 가격 얼마가 적당할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 상공에까지 헬기를 띄워 속속들이 저 멀리 떨어져 있는 행성을 탐사할 수 있는 시대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우리는 집 앞에서도 교통사고가 나서 목숨을 잃을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운전자보험은 이렇게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면 운전자에게 필요한 각종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의무 가입 상품이 아니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보장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많은 운전자가 자동차보험과 함께 가입을 진행한다.

특히 운전자보험은 12대 중과실에 포함되는 피해까지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그래서 추가 가능한 보장에는 형사 합의금, 벌금 특약, 변호사 선임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다. 주계약과 해당 특약들을 적절하게 필요한 만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면 교통사고가 만약에 발생하더라도 운전자에게 생긴 피해 부분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기에 적절하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서 운전자보험 가격 등 각 보험사별 상품의 다른 점을 비교해가며 가입할 수 있다. 아울러, 영업용운전자보험가입비용 등 운전자보험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어볼 수 있다.

만약 운전자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운전자가 12대 중과실 사고를 내게 된다면, 매우 높은 벌금이 부과된다. 뿐만 아니라 형사 처벌에까지 이를 수도 있다. 교통사고의 12대 중과실 안에는 부주의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도 포함되어 있다. 아무리 조심해서 운전을 한다고 하더라도 사람인 이상 절대로 부주의를 저지르거나 실수를 하지 않는다고는 장담할 수 없다. 그것이 되도록 운전자보험을 마련해서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을 준비해 두어야 하는 이유이다.

물론 뺑소니나 음주 운전, 무면허 운전으로 교통사고가 일어난다면 가입자가 의도적으로 일으킨 교통사고로 여겨진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설령 운전자보험에 가입된 상태라고 해도 보장을 받을 수는 없다. 고의로 인해 생긴 사고로 취급되기 때문에,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가 아니라 중범죄에 해당이 되고 그에 따라서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한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 추가할 수 있는 형사합의금 특약은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보장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교통사고로 인해서 상대방이 사망했거나 중상해를 입은 경우에 형사합의금을 지원해주는 보장이지 뺑소니나 무면허, 음주 운전까지 보장을 해주는 특약은 아니다. 형사합의금 특약을 가입한 경우에는 교통사고의 상대방이 사고로 인해 42일 이상 입원해야 할 경우에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입원 기간이 길어질수록 피해 보상을 해야 하므로 보상금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참고로 형사합의금 특약 보장에 대한 내용은 2017년을 기점으로 보상 형태가 달라지게 되었다. 2017년 이전에는 우선 가입자가 교통사고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전달해야만 했다. 다만, 그럴 경우에는 경제적으로 곤궁한 피보험자라면 합의금 마련을 할 수가 없어서 곤란을 겪는 일이 다수 발생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런 일을 막도록 2017년 이후부터는 보험사에서 먼저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보장 형태가 변경되었다. 

그 외에도 운전자보험 중 중요한 특약 중에는 벌금 특약에 대해서도 잘 찾아보는 것이 좋다. 벌금 특약은 민식이법이 시행되면서 더욱 주목받게 된 특약이기도 하다. 민식이법이 시행되기 전에는 최대로 발생할 수 있는 벌금이 최대 2천만 원 정도였다. 그렇지만 민식이법이 시행되면서 벌금 최대한도가 3천만 원까지 올라가게 되었다. 따라서 보험사에서도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벌금 특약을 가입한 피보험자에게는 최대 3천만 원까지 벌금을 보장해주게 되었다. 그래서 운전자들은 벌금 부담이 높아진 만큼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면서 벌금 특약을 함께 가입하는 경우가 더 늘어나고 있다.

다만, 이전부터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피보험자라면 새로운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고 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서 한도를 높일 수 있으니 이를 잘 이용해 비효율적인 보험 가입을 늘리지는 않기를 바란다. 이렇게 운전자보험은 다양한 특약을 추가로 가입하면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니 가급적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운전자보험을 특약과 함께 가입해서 교통사고 발생 시에 생기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여러 보험사에서 출시해 판매되고 있는 운전자보험을 특약까지 모두 함께 간단히 비교해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