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담배꽁초 재활용 방안 모색…환경부-강북구 업무협약
상태바
애물단지 담배꽁초 재활용 방안 모색…환경부-강북구 업무협약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1.09.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구, 담배꽁초 수거보상제와 연계 담배꽁초 회수
플라스틱필터는 재활용제품 제조, 종이·연초는 소각
사진=환경부 제공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가 강북구,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와 담배꽁초 회수·재활용 체계의 시범구축 및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향후 3개 기관은 담배꽁초 회수·재활용 시범사업에 착수, 담배꽁초 수거부터 적정 처리까지 전 과정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담배꽁초 회수·재활용 체계 구축을 위한 3개 기관의 협력 의지를 담았다. 강북구는 동 주민센터 13곳을 담배꽁초 수거 거점으로 지정·운영하고, 거점별로 수거된 담배꽁초를 관내 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로 이송한다.

한국순환자원유통센터는 이송된 담배꽁초의 재활용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하고, 회수·재활용 실적을 확인, 매월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환경부는 담배꽁초가 효과적으로 회수·재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그 동안 담배꽁초는 거리 곳곳에 무단으로 버려지면서 도시 미관을 해치는 주된 원인으로 지적 받았다. 이에 환경부는 1993년부터 담배 한 갑당 24.4원의 폐기물부담금을 부과하는 한편 담배꽁초가 많이 버려지는 곳에 쓰레기통 설치를 지원해왔다.

자료=환경부 제공

최근에는 담배꽁초 필터의 주된 구성 성분이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라는 플라스틱이라는 점에 착안해 미국, 프랑스 등에서는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담배꽁초 필터를 가구, 벽돌 등 제품 제조에 재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앞서 지난 2019년 6월 유럽연합(EU)은 2023년 1월 5일까지 담배꽁초의 수거 및 거리 청소에 드는 비용을 담배 생산자가 부담하는 내용을 담은 '생산자책임재활용(EPR)' 조치 계획을 '일회용 플라스틱 지침'에 담아 제정한 바 있다.

환경부는 해외에서 확인된 담배꽁초의 재활용 가능성을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하고, 그 성과를 토대로 전국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은 내년 5월까지 약 9개월간 진행된다.

한편 강북구는 지난 3월부터 '담배꽁초 수거보상금 지급사업'을 통해 사전교육을 받은 20세 이상 구민을 대상으로 담배꽁초 수거량 1g당 20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월 최대 6만 원까지 지급하고 있다. 접수처는 강북구 내 13개 동 주민센터로 매주 수·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수거보상과 함께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담배꽁초 재활용 공정에 투입할 물량을 충분히 확보할 목적으로 강북구 내 관공서, 대형 사업장, 상습 무단투기 지역 등을 중심으로 약 20개 지점에 담배꽁초 수거함을 설치해 관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