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입원비 확인 및 응급실 실비 & 실비의료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상태바
실비보험 입원비 확인 및 응급실 실비 & 실비의료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나 건강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거나 혹은 주기적으로나 비주기적으로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큰 질병이 아니더라도 환절기에 걸리는 감기, 식습관으로 발생한 만성위염 등 질병은 우리 일상에 만연하다. 건강을 위한 습관을 들이는 것은 물론 제대로 된 보험 가입은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많은 보험 중에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 이상이 가입하여 보장을 받고 있는 보험이 있다. 그 보험은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고 불리는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은 보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실제로 사용한 치료비에 대한 보장을 담보하는 상품이다. 실비보험은 병원 진료비, 처방 약 제조비, 실비보험 입원비, 응급실 실비 등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각종 상해와 질병에 대한 의료비를 포괄적으로 보상해주는,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험이다. 치료비의 100%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 20~30%의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자세한 보장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라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실비보험에 대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은 실손보험, 실비의료보험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으나 다 같은 보험이다. 

실비보험은 2021년에 4세대로 개정이 되었다. 개정이 되면서 이전 세대 실비보험과는 보험료, 보장 범위 등에 변경사항이 있으니 그 내용을 신중하게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목할만한 차이점 중 하나는 보험료이다. 이전 보험료보다 저렴해져서 매월 약 12,000원의 보험료로 실비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만약 병원에 자주 가서 청구받는 횟수가 빈번해지면 그와 비례하여 갱신 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실비보험은 의료 목적으로 치료받는 경우에만 보장을 한다. 만약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이 단순 코골이를 없애기 위해 치료를 받는다면, 이 경우는 치료 목적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그 사람은 보험금을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단순 코골이 치료가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한다면 이 경우에는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미용을 목적으로 한 시술, 스케일링이나 아말감 치료처럼 급여 항목에 포함된 치료 외의 비급여 치아 치료 항목, 점이나 사마귀 제거와 같은 것은 실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없으니 사전에 보장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권장된다. 

실비보험은 일부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병원비를 보장해 주는 실속 있는 보험인만큼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보험에 속한다. 만약 당뇨, 고혈압, 기타 질병 이력이 있다면 가입에 제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실비보험은 빠른 가입이 권장되는 편이다. 고령자이거나 질병이 있는 사람도 유병자 실비보험과 노후 실비보험이 있기 때문에 아예 실비보험에 가입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반 실비보험보다 보험료가 높을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본인 부담률이 높은 항목이 있으며 그 외에 불리한 면이 있다. 따라서 가입 전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실제 이득을 따진 후에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실비보험은 다른 상품과 달리 비갱신형 상품이 없다. 보험사와 상관없이 갱신형 상품으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보험료는 1년마다 갱신되는데, 가입자 연령, 보장 횟수 등에 따라서 갱신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4세대 실비보험으로 변경되면서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가입을 진행해야만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 시에 충분히 이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4세대 변경과 동시에 급여 항목에 새롭게 보장 가능한 항목이 추가되면서 보장 범위가 확대되었다. 대표적으로는 불임 질환 관련 치료가 해당된다.

실비보험은 보장 내용이 보험사마다 큰 차이가 없이 일반적으로 비슷하다. 하지만 보험사별로 보험료는 달라질 수 있고 세부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실비보험 상품을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여 보험료 견적을 받거나 상담사를 통해 충분한 질의응답 후에 가입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 다이렉트로 보험 가입 시에는 더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