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지능형교통체계(ITS)선정...지자체 34곳 국고지원
상태바
2022지능형교통체계(ITS)선정...지자체 34곳 국고지원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1.09.1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지옥 지경 없는 지능형교통체계가 해결
지역주민 체감도 높은 교통 문제 중점 해결
지원대상지자체 교통소통·안전기준으로 선정
34곳(신규)·27곳(계속사업) 총 1,330억 지원
지능형 교통체계(ITS) 개요도. 국토부 제공
지능형 교통체계(ITS) 개요도. 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한국판 뉴딜’에서 교통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2022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을 지원할 34개 지방정부를 선정 발표했다.

첨단교통을 개발ㆍ적용ㆍ활용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교통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기반으로 한 과학화ㆍ자동화된 운영을 통해 교통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정책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도심부 도로의 교통 소통과 안전 개선을 위한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비 지원을 각 지자체별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34개 지방정부 선정 발표는 지난 7월 6일부터 8월 19일까지 대상지 공모에 참여한 전국 48곳의 광역·기초 지자체 대상 전문가구성 평가위원회의 한 달 정도의 심의에서 적합성을 인정받은 거다.

지난 8월 31에서 9월 1일 사이 지자체별 교통 현황분석과 사업 구간, 서비스의 적정성을 비롯 재원 조달방안 등의 집중 평가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기대효과가 높은 광역 지자체 5곳과 기초 지자체 29곳이 선정됐다.

선정된 지방정부는 2022년 도시부의 소통관리와 신호 운영체계의 고도화를 비롯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돌발상황 관리 개선 등 지역 교통 문제 개선을 위한 신규사업에 착수하고, 이때 지자체는 40%~60%대인 국비 매칭비율에 따라 전체 사업비의 60%∼40%를 부담해야 한다.

아울러 지난해 선정으로 2개년 사업 추진을 준비 중인 27개의 지자체에 대해서도 성공적 사업수행을 위한 국비 지원은 계속 지원되고, 주요 지자체 사업은 다음과 같다.

 

광주광역시는 자율주행차시범 도시부 10개교차로 AI카메라 설치

AI 기반의 첨단 신호체계 서비스를 이행해야 하는 광주광역시는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인 도시부 10개 교차로에 AI 카메라를 설치해서 교통상황을 실시간 관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통 흐름을 분산시키는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도입 방향을 결정해서 도심 교통정체 상황을 개선할 예정이다.

여기에서 현재 운영 중인 감응 신호 시스템 15개소에 대한 기능을 개선하고 연동 등의 모색으로 시민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신호 운영을 제공할 방침이다.

 

경기도 출근·퇴근시간 교통체층 광역교통 난제 신호 연동이 푼다

경기도는 동틀 무렵 먹잇감을 찾아 도심지로 몰려갔다가 해가 지면 다시 잠잘 곳으로 귀가하는 광역교통의 현실적 난제 해결에 도움 되는 광역 간 정보연계 서비스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시·군 경계에 있는 신호체계를 개선해서 지역 간 신호 연동을 구축하고 긴급차량 우선 신호를 계속 유지하는 시스템 개선 등에 본 사업 방향을 맞추는 동시에 도 내 시·군별로 다른 예산 규모와 추진인력 때문에 편차 큰 ITS 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한 도↔시·군 데이터 공유를 비롯 공동 활용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5월 시·군 설명회에서 기초단체와 사전 협의를 진행했고, 당시 25개 시·군이 본 사업에 공동 참여를 밝힌 만큼 신속한 사업 추진이 예상된다고 한다.

 

자율주행 선도도시 화성시 초정밀 지도가 안전망 관재

스마트 교통 시스템에 관심을 보여 온 화성시의 경우는 초정밀 위치정보에 기반한 교통관리 서비스를 구축하게 된다.

화성시는 실시간 차량 운행정보와 땅 꺼짐이나 무단횡단 같은 돌발상황을 수집하고 이를 초정밀 위치정보와의 융복합 분석을 통해 사고를 예방과 도로 안전관리에 활용하는 사업에 목표를 두고 있어, 보행사고 취약구간의 위험·경고 시스템 설치와 공영주차장 정보안내 사업 현실화로 시민들의 안전과 편익을 동시에 증진 시킬 계획이다.

 

기상 영향 많은 섬나라 제주도 교통안전과 소통 드론이 맡는다

외지인이 운전하는 차량이 도로를 더 많이 이용하는 제주도는 안전‧교통 서비스를 향상하는 시민 위주의 편리한 도로망 구축에 적용한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국지적 기상악화 등 돌발 위험 상황이 많은 섬나라 기상 특성상 제주도는 교통사고 위험 요인도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3차원 교통상황 모니터링을 구현하는 드론 시스템으로 신속하게 대응하는 시범적 실증사업에 착수한다.

또한, 그동안 수집한 데이터와 작동환경을 가상화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서 교통센터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제주형 빅데이터 정책 구현을 위한 기초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

 

영천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국비33억 확보

영천시도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판 뉴딜사업 ‘2022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에 선정돼 국비33억 원을 확보했다.

국비33억 원과 도비6.6억 원, 시비15.4억 원을 포함 총 5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신호기의 효율적 유지관리 차원에서 구축되는 신호시스템 온라인화는 2022년부터 2년간 추진된다.

영천시 금호로와 최무선로, 강변로, 영화로, 천문로 등 주요 시가지 20.5km구간의 온라인 신호시스템은 주요 교차로의 실시간 교통량과 통행속도를 수집하는 스마트 교차로시스템과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강화시켜 주는 보행자 보호시스템을 비롯한 신속한 소방 활동과 인명구조를 위한 긴급차량 우선 시스템과 주차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주차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으로 세분화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이번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광역생활권인 대구·경산 등 인근 지역 간 시스템이 연계될 경우, 교통 소통의 원활함은 물론 대구도시철도1호선의 영천연장과 경마공원 건설사업 등 대규모 사업과의 연계 효과 또한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열거한 교통과 생활안전 지킴이 역할을 해낼 지자체들이 신속한 사업 착수를 위한 국비를 2022년 1월 조기 교부할 예정이고,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분기별 추진상황을 수시 점검하는 등의 사업 관리방침도 마련했다고 전한다.

김종오 디지털도로팀장은 “교통 소통과 안전 개선을 총괄적 네트워크로 아우르게 지능형교통체계(ITS)는 지역 내 교통 문제 해결은 물론 지리적 경계 없는 시스템으로 자리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선정 이후도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소통을 약속했다. [교통뉴스=김경배 전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