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골절보험 & 치아상해보험 확인 및 치아보험 금액 어느 정도일까?
상태바
치아골절보험 & 치아상해보험 확인 및 치아보험 금액 어느 정도일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당 평균적으로 지출되는 치과치료비는 57만 원이라고 한다. 개인이 가장 많이 받는 치과치료인 '골드 크라운 치료'만 해도 평균 금액이 50만 원에 달하며 의료기관에 따라 최대 85만 원까지 들기도 한다. 이는 치아 한 개를 기준으로 계산된 금액이다. 이렇듯 개인에게는 다소 부담되는 치과치료비로 인하여 치아보험 가입건수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다. 한국 신용 정보원의 통계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치아보험 가입건수는 약 450만 건에 가깝다. 이는 치아보험만을 계산한 수치로 각종 치아보장 특약들을 모두 합치면 870만 건이나 된다. 

통계지표로 알 수 있듯이 이제 개인에게는 치아보험이 필수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금전적 문제로 인해 치아 치료를 미루거나 포기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하여 하나둘씩 계속해서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다. 치아문제는 미루면 미룰수록 금전적 손해를 더 크게 야기시키기 때문에 치아보험을 통해 제때 해결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치과치료비는 시간이 흐를수록 계속 커지는 추세이다. 따라서 아직 치아보험에 들지 않았다면 이제라도 치아보험을 마련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러한 치아보험 가입 시에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치아보험 금액을 비교한 뒤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아보험'이란 치아 치료나 구강 치료로 인해 발생한 의료비부터 그러한 치료로부터 야기된 수입 감소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뉜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는 치아보험 형태는 무진단형으로, 의사에 의한 진단 없이도 개인이 고지사항만 알리면 가입할 수 있는 치아보험 형태이다. 이렇듯 치아보험은 별다른 까다로운 절차 없이도 쉽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위해서 미리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다만, 치아 상태를 진단받지 않고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치아보험 형태이므로 보장받을 때 보장 횟수에 제한이 있고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피보험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발생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없었던 때에는 본인의 질환을 숨기고 보험에 가입한 뒤 보험금을 노리던 사례가 꽤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치아보험도 이러한 보험 악용 소지를 막기 위해 무진단형의 경우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적용한다. 면책기간은 보존치료를 기준으로 가입 후 180일이며 감액기간은 가입 후 1년에서 2년 정도로 책정된다. 보철 치료의 경우에는 가입 후 1년의 면책기간과 가입 후 2년의 감액기간이 책정되며 보장 횟수도 연간 3회라는 제한이 있다.

이를 원하지 않는 개인은 치아보험 '진단형'으로 가입하면 되는데, 치아보험 가입 전 의사로부터 치아 상태를 진단받으면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치아 상태 진단 시에는 본인의 치아가 건강한 상태라는 것을 확인받을 수 있어야 한다. 가입 기준이 까다로운 만큼 무진단형 치아보험과는 달리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이 없고 보장 횟수에도 제한이 없다. 보장 범위 또한 진단형 치아보험이 좀 더 넓은 편이다. 치아우식, 치수, 치근단 주위와 같은 조직질환이나 치은염과 같은 치주질환을 보장하는 무진단형 치아보험과는 달리 진단형 치아보험의 경우 상해로 인한 치아 손해까지 함께 보장한다. 하지만 이렇게 넓은 보장내용으로 인해 납입료도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비해 비싼 편이다. 따라서 금전적인 여유가 크게 없는 경우에는 치아가 건강할 때 미리 '무진단형'으로 가입하여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의한 손실 없이 치아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처럼 치아보험은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매우 쉽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므로 가능한 서둘러 준비하여 치아로 인한 금전적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치아보험도 치아골절보험, 치아상해보험 등 종류가 많고 상품에 따라 보장 내용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치아보험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치아보험을 선택할 때에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해당 사이트에는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도 보다 쉽고 정확하게 본인에게 맞는 치아보험과 예상 보험료까지 찾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참고해보는 것이 유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