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 치매간병보험 vs 농협 치매간병보험 비교 후 간병인 치매보험 가입해보기
상태바
메리츠 치매간병보험 vs 농협 치매간병보험 비교 후 간병인 치매보험 가입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0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국립중앙치매센터에 의하면 매년 치매 관련 질환 인구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중에는 대부분이 치매에 대한 준비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 앞으로 노령화가 심각해 지는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적으로 큰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렇기에 단순히 국가에서 보장해 주는 국민건강보험뿐만 아니라 개인이 가입할 수 있는 치매간병보험에 대해 이미 발 빠른 소비자들은 가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무턱대고 보험을 가입하기보다는 비교 기준을 세운 뒤 여러 상품을 꼼꼼히 비교한 뒤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보험사에서 권유하는 일방적인 보험 가입이 아닌 소비자가 정보를 직접 찾아보고 비교해 보는 형태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에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이용하면 본인이 원하는 보험 상품에 대해 현재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메리츠 치매간병보험, 농협 치매간병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꺼번에 확인하고 견적 비교와 가입까지 다이렉트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 몇 가지가 있는데, 우선 보험 가입 시 중증 질병 간병 자금이 지급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을 가입을 하면 이후 그 보험 관련해서는 모든 보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은 자신이 가입한 상품을 세세하게 파악하여 보장되는 항목이 무엇이 있고, 어떤 내용은 빼는게 좋을지 등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런 행동을 통해 혹여 놓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간병보험에는 책임 준비금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에 대한 확인은 필수 불가적인 항목 중 하나이다. 책임 준비금이라는 것 자체가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한 후 간병에 대한 보험금을 받기도 전에 보험 계약자가 사망하는 경우를 대비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약관에 명시하는 것이다. 보통 이럴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간병자금을 받지 않은 것에 대해 책임 준비금을 주게 되어 있다. 이것을 통해 보험 계약자가 사망에 이르더라도 남아있는 유족들은 최소한의 보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이 내용은 보험을 해지하였을 때 받는 해지환급금과는 다른 별도이기 때문에 이런 사항에 대해 보험 가입 전에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추가로 해지환급금에 대해서 많이들 놓치는 부분이 만약 보험 계약자가 다행히 치매나 간병을 받을 필요가 없이 건강하게 잘 지내시다가 사망하였을 경우 간병 자금을 보험사한테 지급받지 않았기 때문에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잘 보장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런 일련의 활동이 생각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놓치는 항목들이라 국가에서도 많은 홍보를 통해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는 상태이다. 더불어 만약에 보험 계약자가 중증치매를 진단받았을 경우 납입면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들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보험 가입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입 형태가 만약 무해지 환급형의 상품이라면 보통 치매간병보험보다 할인이 가능한지도 체크해 본다면 높은 보험료에 따른 금전적인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2007년에 장기요양보험이라는 것을 법률로 제정하여 고령자나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법안이다. 이 것을 통해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최소한의 삶을 유지시켜주며 사회적인 안전망이 밑에서부터 무너지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국가차원의 장기요양보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간병인 치매보험은 한번 가입을 하면 중간에 해지를 하는 순간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처음 가입 때부터 신중하게 가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치매간병보험 같은 경우에도 보험 계약자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까지 든든한 안전망을 구축하는 성격을 가지는 만큼 이제는 국가에서 보장해 주는 보험만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보험을 가입하여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