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순위 확인 및 아동 치아보험 & 어린이치과보험 어디가 좋을까?
상태바
치아보험순위 확인 및 아동 치아보험 & 어린이치과보험 어디가 좋을까?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9.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보험은 질병으로 인해 손상된 치아를 치료할 때 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필요한 보장이다. 치과치료는 대부분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데, 이는 국민건강보험 또는 실비보험으로도 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치아는 한 개 당 평균 치료 비용이 약 60만 원 정도로 의료비 부담이 높은 편이다. 개인의 치아 상태와 치료 방식에 따라서 차이는 있으나, 치과치료로 인한 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은 대부분 비슷하게 적용되는 내용이다.

따라서 치아보험에 가입한 뒤에 필요한 부분을 보장받는 것이 중요한데, 가입 전에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치아보험 가입 유형과 환급금 유무에 따른 유형, 치아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 항목 등의 세부 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이때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잘 활용하면 적합한 치아보험 상품을 찾기가 수월해진다. 부담되는 치료 비용으로 인해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적지 않으므로 치아보험 가입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 충치의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사전에 아동 치아보험 혹은 어린이치과보험을 마련해두면 좋다.

이렇게 필요한 정보를 파악한 뒤에 치아보험에 가입하면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시 보장을 받게 된다. 보존치료란 충치치료를 의미하며, 충치로 손상된 부위만 제거하는 방식이라서 기존 치아를 발치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치아 손상이 심하다거나 이를 발치해야 할 경우 보존치료가 아니라 보철치료가 필요하다. 보철치료에는 임플란트나 브릿지, 틀니 등이 해당되며 이는 인공치아나 보철물을 사용하는 치료인 만큼 치료 기간이 조금 더 길고 비용도 높은 편이다.

게다가 앞서 설명한 것처럼 국민건강보험과 실비보험으로는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치과치료를 보장받을 수 없기에 치아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개인이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그리고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입 유형에 따라서 또 다른 차이가 발생하므로 어떤 유형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치아보험 가입 유형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뉘며 가장 큰 차이점은 가입 전 치아 상태 점검 유무이다.

치아 상태를 진단받고 가입하는 것은 진단형이며 이는 가입 과정이 다소 까다로운 편이지만, 가입 후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없이 보장이 바로 개시된다. 또한 보장 횟수 제한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역시 진단형의 장점이다. 그러나 무진단형으로 가입할 때는 가입 전 따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없고 가입이 수월한 대신 바로 보장이 되지 않고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거친 뒤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1년에 치료받을 수 있는 치아 개수가 정해져 있다는 것이 무진단형의 특징이다.

그리고 치아보험에 가입하더라도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이 있는데, 보장되지 않는 부분도 자세히 알아둬야 한다. 직접적인 치료 목적이 아니라 미용 목적의 치료, 치열교정 등은 보장이 되지 않고,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치료를 받은 뒤 해당 부위에 복구 치료가 필요할 때도 보장을 받을 수 없다. 이러한 부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보험에 가입한 뒤에도 손해를 볼 수 있으니 가입하기 전에 제대로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보험사에 따라 구체적인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치아보험 상품을 통해 알아봐야 한다. 면책기간은 보험 가입 후 일정기간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기간이며, 감액기간은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이 감액되어 보장되는 기간을 의미한다. 이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등 치료 방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세부 사항을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하나의 치아에 여러 가지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보험금이 중첩되지 않고, 보장 금액의 비율이 가장 큰 부분에 한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런데 상해로 인해 치료가 필요할 때는 이를 보장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입할 때 보험 약관을 자세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 이렇게 치아보험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찾아볼 때는 꼭 비슷한 치아보험 여러 개를 두고 각각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비슷한 상품을 비교하면서 예상 보험료 견적까지 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험 가입 전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다수의 상품을 비교하고 예상 견적을 낸 뒤에 가입을 진행하여 손해를 줄여봐야 한다. 가입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치아보험순위를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다. 치아보험은 살면서 반드시 필요한 보장인 만큼, 가입 전부터 확실하게 살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