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자경위 ‘어린이·청소년 등굣길 안전확보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경기남부자경위 ‘어린이·청소년 등굣길 안전확보 종합대책’ 추진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1.08.30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정차허용권 남용은 등하교시간 다발사고
경기남부경찰청, 2학기 교통안전 홍보활동
통학로 안전 지도, 학교폭력예방 집중활동
자치경찰위원회, 학교폭력·청소년범죄 예방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통학로 안전강화 등
사진=교통뉴스DB

등교 확대 시점을 목전에 둔 경기도 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등하굣길 보행 어린이 안전강화차원에서 경기남부경찰청과 ‘어린이․청소년 안전 확보 종합대책’ 수립하고, 9월 6일부터 통학안전 관리 강화를 적극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지원하는 ‘어린이․청소년 안전확보 종합대책’은 경기도 남부권내 학교 출입로인 511개 통학로에 교통경찰을 배치하고 하교 시간대 교통단속 강화와 성범죄 전과자 대상 예방 순찰 강화, 학교 주변 유해업소 집중 단속 등이 포함돼 있다.

지난 27일 임시회의 개최에서 자치경찰위원회가 의결한 ‘어린이·청소년 안전 확보 종합대책’은 경기남부경찰청이 통학로 교통안전 취약지 511개소에 교통경찰을 배치하는 안전 강화를 비롯 모범운전자‧녹색어머니회 등의 협력단체가 등‧하교 시간대 교통안전 관리에 참여한다.

가장 심각한 통학로 불법 주정차와 상·하차 대한 집중 단속 등은 시‧군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어린이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14~18시 사이의 하교 시간대 단속은 캠코더와 이동식 교통단속 장비를 활용하는 등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행위와 관련된 어린이 안전 위협행위를 집중단속한다.

이를 위해 주요 통학버스의 운행노선을 사전 파악과 특별 보호규정에 해당되는 등‧하교 시간대 어린이 통학버스를 앞지르는 금지 등의 위반행위도 계도‧단속이 진행된다.

아울러, 청소년범죄·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전문강사의 사이버범죄 예방 교육도 실시한다. 학년별 특별예방 교육과 학부모·유관 기관과 연계된 위기청소년 보호·지원 협력 활동을 추진하고, 학교 주변의 순찰 요청 구간의 집중 순찰도 지역주민 여론을 수렴해서 위험 요소를 우선 점검하고, 성범죄 전과자 주거지 인근 대상으로 등·하교 시간대 예방 순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경찰과 시·군, 시민단체 등으로 편성된 학교 주변 청소년 유해업소 합동점검반을 주요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와 성매매 광고를 비롯 교육환경 보호구역 내 성매매와  유사성행위 금지와 관련된 불법영업 행위에 대한 점검·단속도 추진한다.

한편, 자치경찰위원회는 통학로 안전 운전과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공익광고 제작과 정책토론회 개최, 보행 안전 알림장 배부 등을 통해 사회적 안전 인식을 확산시키고 도민과의 소통에 활력을 불어넣는 홍보와 계도에 주력할 계획이고 안전 확보와 사고 예방의 중심이 되는 정보 수집 능력도 배가된다.

경기남부권 어린이보호구역 2,792개소 인근의 보행량과 사고 내역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올 연말까지 통학로 관리의 과학적 기준을 제시하는 한편, 보호구역 등의 주요 교차로에 ‘노란신호등’ 설치 확대 방안 협의 예정과 어린이 안전 강화를 위해 자치경찰위원회가 추진한 학교전담경찰관(SPO)의 업무량 급증에 따른 범죄예방 경찰 권한의 제도적 개선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김덕섭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장은 “거리두기 4단계 속 등교 재개는 자녀의 안전 확보를 걱정하는 학부모님들 심경을 충분히 헤아리고 있다”면서, 아이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와 경기남부경찰청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빈틈없는 철저한 계도와 단속만이 위험으로부터 어린이 안전을 지켜 줄 수 있다.

따라서 가장 큰 문제인 등교와 하교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부모님 승용차와 학원 통학버스가 잠시 머물수 있는 주차공간이 없거나 협소한 경우, 이 시간대 다발적 교통사고로부터 결코 안전할 수 없는 만큼, ‘승·하차’ 자율공간 운영은 보다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