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건강보험 치아보험금 정보와 치아파절 실비 특약 체크
상태바
사랑니 건강보험 치아보험금 정보와 치아파절 실비 특약 체크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치과치료를 미루고 치과에 잘 방문하지 않는 이유 중 35.9%가 경제적인 이유라고 한다. 일반 병원 진료비는 36% 정도만 본인이 부담하지만 치과 진료비는 본인 부담금이 무려 80%가 넘기 때문이다. 치과치료는 급여 항목에 포함되는 스케일링을 빼고는 대부분 비급여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점점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급여 항목에는 종합 구강 검진이나 발치, 파노라마 사진,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만 해당된다. 하지만 우리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교정, 미백 등 많은 금액이 소비되는 치료의 보장이 필요하다. 심지어 충치 치료에 아말감은 급여항목이고 골드인, 온레이, 크라운, 컴퍼짓레진은 비급여 항목에 속한다. 많은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치아보험을 통해 치아보험금을 든든히 준비해야 한다. 치아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재료로도 급여와 비급여를 나눌 수 있다. 급여 재료는 아말감, 글래스 아이오노머가 있고 비급여 재료에는 레진, 강화 레진, 금, 세라믹이 해당된다. 아말감은 평균수명이 8년이고 가격은 1~2만 원 정도 된다. 수은, 구리, 은, 아연 등의 합금 재료이다. IG라고 부르는 글래스 아이오노머는 병원 규모별로 가격의 차이가 있다. 대략 6천 원에서 1만 원 정도이며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강화 레진은 평균 수명이 6년 정도이고 가격은 5만 원 이상이다. 치아 색과 유사하다. 세라믹은 도자기이므로 깨질 위험이 있다. 치아 색과 비슷해서 눈에 잘 띄는 송곳니 치료에 많이 사용한다. 금은 접합도와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비쌀 뿐만 아니라 금색으로 마감이 되어서 잘 보이지 않는 일부 위치에만 사용한다.

재료들을 알아봤으면 이제는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이다. 우선 가입할 때는 회사에 꼭 알려야 하는 사항이 있다. 1년 이내에 치아우식증으로 인해서 치료, 투약, 진단을 받았는지, 5년 이내 치주 질환으로 인해서 자연치 상실, 치주수술, 수술 필요 진단을 받았는지, 마지막으로 현재 틀니를 하고 있는지를 회사에 꼭 알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발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치아보험 가입하는 방식은 무진단형이다. 진단하지 않고 치아 상태와 관련한 고지 사항만을 알리고 가입이 가능한 방식이다. 하지만 무진단형은 가입을 쉽게 할 수 있는 만큼 보장받을 때 개수나 횟수가 제한이 있어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이와 다르게 진단형은 가입 전에 치아 상태를 진단하고 가입하는 방식이다. 치아가 건강한 상태라는 것을 직접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면책기관과 감액기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가입 기준이 까다롭고 납입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치아보험에도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다. 갱신형은 일정 기간마다 보장과 보험료가 변동되는 유형이다. 초반에는 저렴하지만 갱신이 될수록 보험료가 높아져서 부담이 될 수 있다. 비갱신형은 계약 시에 책정된 금액을 만기까지 동일하게 납부할 수 있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초반 보험료는 높지만 보험료 유지로 지출 관리에 편리할 수 있다.

보통 가입자의 나이가 많을 때는 초반 금액이 저렴한 갱신형이 유리하고 나이가 어리고 노후를 생각한다면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국민건강보험이 있는데 왜 치아보험을 따로 준비해야 하는지 의문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은 치아 의료비 부담에 결정적인 도움이 되지 못한다.

스케일링의 경우에는 만 19세 이상이라면 연 1회 건강보험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부터 레진 충치치료는 12세 이하 어린이까지만 적용된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의 치아보장은 많은 성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치과 치료비는 치아보험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보장 범위 역시 가장 넓다. 이러한 치아보험을 가입하려면 우선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많은 보험 회사의 상품들을 보장, 보험료 별로 비교해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본인에게 잘 맞는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사랑니 건강보험 적용, 치아파절 실비 보장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비교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니 가입 전 해당 사이트를 통해 치아보험에 대한 어려움을 모두 해결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