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일상생활 및 운전자보험변호사선임비용 특약 체크 (feat.운전자보험 방어비용)
상태바
운전자보험일상생활 및 운전자보험변호사선임비용 특약 체크 (feat.운전자보험 방어비용)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갓 운전면허를 취득한 지인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하나 꼽으라면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라는 조언이 높은 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운전자보험은 단순히 사고에 따른 신체적 피해를 보상할 뿐만 아니라 본인이 가해자가 되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처리해야 할 형사상, 행정상의 책임까지도 보장해주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운전자보험 가입은 더더욱 초보운전자에게 필요한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보험사에서 운전자보험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험상품들을 비교하여 보다 합리적인 상품을 가입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도 필요하다. 그러나 수많은 보험사의 상품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기에는 번거로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더욱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는 운전자보험일상생활 및 운전자보험변호사선임비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들을 한데 모아 보장내용과 가입유형, 약관 등을 비교하고 보험 가입 설계에 참고할만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상품의 보장내용일 것이다. 운전자보험의 주계약은 운전자용과 비운전자용으로 나뉜다는 특징이 있다. 우리는 운전자로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과정에서 사고를 맞닥뜨리기도 하지만 버스나 택시를 타는 등의 비운전 상황에서도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 종류를 구분하여 운전자보험의 주계약에서는 교통상해 사망에 대해 보상금을 지급하며 교통사고에 따른 후유장해가 80% 이상인 경우에는 최초 1회에 한해서 보험금을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이러한 주계약을 기반으로 하는 운전자보험은 사실상 특약 구성이 필수적으로 여겨지는 보험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운전자보험은 포괄적인 보장을 지니기 때문에 구성할 수 있는 특약도 무척이나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특약으로는 벌금 보장비용과 변호사 선임 보장비용(운전자보험 방어비용), 교통사고처리 보상금이 있다. 그 외에도 주계약 보장이 적을 때 추가할 수 있는 교통상해 후유장해 100% 보장 특약을 비롯해 후유장해 진단 시 10년간 매월 생활자금을 수령할 수 있는 특약도 있다.

운전자보험은 포괄적인 특약 외에도 많은 특징을 지닌다. 사고 횟수나 과실 여부에 상관없이 보장되는 보험금과 긴급견인, 면허취소 위로금 지급과 같은 상품에 따라 추가적으로 누릴 수 있는 서비스도 그렇지만 1대 중과실 사고에 대한 보상도 대표적인 특징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중과실 사고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보험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형사 처벌되는 12대 중과실 사고는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신호위반이다. 신호위반은 신호등과 일시정지 표시, 경찰관의 수신호를 어긴 경우에 해당하며 신호위반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교통사고보다 더 무거운 처벌이 가해질 수 있다. 두 번째는 중앙선 침범으로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좌측통행을 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한 중앙선 침범에 의한 교통사고에 대해사도 중과실 처벌이 가해진다. 속도위반도 마찬가지다. 해당 구간의 규정 속도보다 20km/h 이상으로 과속하여 발생한 사고도 중과실로 처벌되며 형사처분까지 받을 수도 있다. 

운전면허나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취득하지 않았거나 취소 및 정지된 자가운전 중에 사고를 낸 무면허 사고와 술이나 마약, 대마 등의 약물을 복용하고 운전하던 중에 교통사고를 내는 음주사고에 대해서도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는 중과실 사고다. 그 외에도 앞지르기/끼어들기 위반, 어린이 보호의무 위반,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 12대 중과실에 의한 사고는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따라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부과된다. 

운전자보험은 보험료가 낮은 편에 속하지만 그럼에도 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을 하길 원한다면 다이렉트 보험 가입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이렉트 보험은 가입자가 온라인으로 보험사와 직접 계약을 맺기 때문에 보험 설계비 등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어 약 20%가량의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다이렉트 보험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방법도 유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