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보험료 vs 승합차 보험료 체크 및 자동차보험할인특약 최신정보확인
상태바
경차보험료 vs 승합차 보험료 체크 및 자동차보험할인특약 최신정보확인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 시 발생하는 각종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미 가입 시에는 법으로 정해진 과태료가 부과된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한 상대방의 신체적 피해와 재산 피해 등에 대해서 주로 보장하고 있다. 특약을 추가하는 경우 운전자와 관련한 여러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가입 전 약관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이라는 이유로 기본적인 약관조차 확인하지 않고 가입하고 있다. 자동차보험은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사고 시 받을 수 있는 보장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다양한 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품별 보장내용은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를 활용하면 여러 상품의 약관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간편하게 보험료 견적까지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타 보험에 비해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보험료를 절약하고자 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하지만 보험료는 보장내용뿐만 아니라 가입자의 나이, 운전 경력, 자동차의 종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책정되기 때문에 가입 전 최종 보험료까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보다 간편하게 보험료까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보험의 보장내용은 크게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뉜다.

책임보험은 의무계약인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으로만 구성하는 상품을 말한다. 그리고 종합보험은 의무계약과에 특약을 추가하여 가입하는 상품이다.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운전자 자신의 피해까지 보장하는지 여부이다. 의무계약은 주로 타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시 발생하는 운전자의 피해는 보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교통사고가 나면 상대방은 물론 자신까지 크게 피해를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책임보험보다는 종합보험으로 가입하여 양쪽의 피해를 모두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무계약의 대인배상1은 사고의 상대방이 입은 신체적 피해를 보장하는 항목이다. 사고로 인한 부상을 상해급수를 나눠 차등적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다. 상해급수는 1~14등급으로 나뉘며, 숫자가 올라갈수록 피해 수준이 낮은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각 상해급수에 따라 책정된 보험금이 지급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실제 지출한 의료비 전액을 보장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한도를 초과하는 지출이 발생하는 경우 초과된 만큼은 운전자가 직접 상대방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려면 특약인 대인배상2를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인배상2에 가입하면 대인배상1의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 보장받을 수 있음은 물론 위자료, 휴업손해비, 장례비 등 다양한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도를 무한으로 설정하는 경우 사고의 공소권까지 제한되어 형사 책임을 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대인배상2를 무한 한도로 가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물적 피해에 대해서 보장하는 항목이다. 대물배상은 최소 2천만원부터 최대 10억원까지 직접 한도를 정하여 가입할 수 있다. 한도를 낮춰 가입할수록 보험료 부담이 줄어들지만, 사고 시 사비로 배상해야 하는 금액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실제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 최소 1억원 이상의 금액으로 넉넉하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가입하는 한도는 2억원이며, 최근에는 이보다 한도를 높여 3억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운전자도 늘고 있다. 

종합보험 가입 시 이러한 의무계약과 더불어 다양한 특약을 추가할 수 있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특약의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으로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특약 추가로 인해 보험료가 너무 높아졌다면, 자동차보험할인특약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다. 할인에 관한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경차보험료, 승합차 보험료 등 차종에 따른 보험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꼭 맞는 상품을 찾아 현명하게 자동차보험을 마련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