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 운전자보험 80세만지 체크 및 운전자보험 필요성 알아보기
상태바
캐롯 운전자보험 80세만지 체크 및 운전자보험 필요성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수단으로써 편의성이 높은 자동차는 그만큼 이용하는 인구의 비율이 높다. 우리나라 성인 중 60% 이상이 운전을 하고 있다. 그래서 도로 위에는 항상 사고의 위험을 수반하고 있어 이를 위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하는 게 중요하다. 운전을 하는 사람들, 정확하게 말하면 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동차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민간 보험으로 의무적인 가입이 요구되지 않아 운전자보험 필요성을 깨닫지 못했다. 그러나 민식이법이 개정되면서 자동차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운전자보험을 함께 가입하는 편이다. 자동차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행정적인 책임 보장과 형사적 책임 보장을 위해 운전자보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은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캐롯 운전자보험 등 보험사별 다양한 보장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을 따져 보장을 준비하는 게 좋다. 운전자보험은 꼭 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운전면허만 취득을 했다면 보험에 가입할 조건이 충족되니 본인 소유의 차가 아니어도 운전을 하는 사람은 가입을 권장한다.

운전자보험은 12대 중과실의 교통사고를 보장한다. 12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 보장은 자동차보험이 있어도 받기가 어려우며, 이를 위해서 운전자보험을 활용해야 한다. 12대 중과실에는 신호 위반, 속도위반,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위반,  중앙선 침범,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보호 의무 위반, 철길 건널목 통행법 위반, 2017년 12월 3일부터 시행하게 된 화물 고정조치 위반 등 12가지가 있다. 12대 중과실 교통사고는 5년 이하의 금고,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며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형사 처벌을 받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운전자보험은 바로 형사상 책임, 행정적 책임에 대한 보장을 받게 되며 보장의 내용 또한 상대방의 피해보다는 운전자에게 집중이 돼 있다는 게 자동차보험과 다른 차이점이다. 교통사고 처리 비용을 보장받고, 형사 합의에 필요한 합의금, 변호사 선임으로 발생하는 비용, 벌금 확정에 따른 비용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1년마다 새로 가입을 해야 하는 자동차보험과는 다르게 최대 100세까지 보장 기간으로 설정할 수 있다. 본인이 운전을 할 수 있는 가능한 나이에 맞게 만기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보장 기간 동안 보험료가 인상이 되지 않는 비갱신형으로 가입해야 안정적으로 보장을 유지할 수 있다. 갱신형은 보험료가 계속 인상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부담도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중복 가입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는 게 좋다. 어떤 보험은 중복 가입을 해서 보험마다 중복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 운전자보험은 하나의 보험 가입만 가능하다. 그러니 처음 가입할 때 보장이 부족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대비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도로 교통법의 개정으로 스쿨존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처벌이 강화가 돼서, 이런 변화에 맞춰 보장 금액을 더 높게 가입해 부족함이 없도록 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험료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순수보장형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만기 시점에 적립된 보험료를 환급받지는 못하지만, 대신 보장을 받는 기간 동안 저렴한 가격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인의 소득 상황을 잘 따져서 가격 부담이 크다면 순수보장형으로, 환급금을 받고 싶다면 만기 환급형으로 적절하게 선택해서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보험사마다 다양한 상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비교하는 게 필요하다. 같은 보험이라고 모든 보장 조건이 동일하고, 월 납부하는 보험료까지 똑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보험을 비교하게 되면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준으로 여러 보험을 비교해야 좀 더 성공적으로 보험을 준비할 수 있다.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에서 좀 더 쉽게 상품별 보장 비교 및 가격 비교를 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는 운전자보험 80세만기 상품과 같이 인기 있는 보험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1대 1의 보험 상담까지 가능하니 꼭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