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치아보험과 aig 치아보험 비교, 치아교정 보험 특성 파악
상태바
한화생명 치아보험과 aig 치아보험 비교, 치아교정 보험 특성 파악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치과 의료 비용의 수준은 나날이 늘어만가고 있는 추세이다. 복합레진 충치 치료의 경우 약 11만 원, 골드 크라운 치료는 약 48만 원, 임플란트는 약 194만 원으로 치아 한 개당 평균 치료비는 57만 원인만큼 치과 의료 비용에 대한 부담은 꽤 높다. 이런 이유로 치아보험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실제로 2016년 치아보험 가입자는 약 297만 명이었지만 2019년에는 약 443만 명으로 크게 늘었다.

치아보험은 치아와 구강 치료에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보장한다. 그렇다면 치아보험을 가입할 땐 무엇을 체크하고 확인해야 할까? 오늘은 치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해 치아교정 보험 등 직접 원하는 상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만약 비교사이트를 활용해 상품을 골랐다면 다이렉트로 가입함으로써 최대 20~30%까지 저렴하게 보장을 누릴 수 있으니 이 역시도 잘 기억해두고 활용한다면 보험료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먼저 치아보험은 가입 전 보험사에 반드시 알려야 하는 고지 의무라는 것이 존재한다. 보험 가입자는 반드시 고지 의무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따르지 않으면 고발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고지 의무에는 3가지가 있다. 먼저 첫 번째는 1년 이내 충치와 같은 치아우식증으로 인해 치료, 투약, 진단을 받았는가이다. 두 번째는 5년 이내 잇몸병, 풍치와 같은 치주질환으로 인해 자연치 상실, 치주 수술, 또는 수술 필요 진단을 받았는가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현재 틀니를 하고 있는가이다.

이러한 고지의무 위반 후 보험계약 체결일로부터 3년, 보험금 지급사유 없이 보장개시일로부터 2년, 보험사가 위반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이 경과하면 사실 보험사는 해지권을 행사할 수가 없다. 보험사가 해지권을 행사할 수 없다면 그에 따라 당연히 보험금 지급 책임은 존재하지만 약관상 사기에 의한 취소권, 그리고 형법상의 사기죄는 성립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고지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또 고지 의무 위반은 3년, 5년과 같이 기간의 문제가 아니라 고지의무 위반의 악의가 중요하다. 즉, 고지의무 위반 사실을 알고 한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금융감독당국에서 이야기한 대표적인 보험사기는 치아보험 가입 시 기존 병력, 발치 사실을 숨기는 것이었다고 한다.

치아보험은 암보험과 마찬가지로 미리 마련해야 하는 보험이다. 왜냐하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치아보험을 마련하더라도 가입 직후에는 보장이 어렵다. 여기서 면책기간이란 보험사에서 보상을 해야 하는 의무가 면책되는 기간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짧게는 90일에서부터 길게는 180일까지 적용된다. 당연히 이 기간이 짧을수록 보험 가입자에게는 유리할 것이다. 또한 감액기간이란 가입 금액의 절반 정도 감액된 금액을 보상받게 되는 기간을 말한다. 

이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는 까닭은 가입 전 이미 치아가 손상되어있거나 치아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가 가입하여 의료비를 부당하게 보상받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치아보험을 가입한 뒤 보험금을 가입한 금액대로 100% 보상받기 위해서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모두 만료되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보험을 마련할 때에는 각 보험사의 최소 서너 개의 상품은 놓고 비교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를 위해 사실상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 찾아보기란 꽤나 번거로운 일이다.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비교사이트에서는 한화생명 치아보험, aig 치아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모든 상품을 한 사이트 내에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특히 보험 가입에 있어 서투르더라도 누구나 쉽게 이용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클릭 한 번만으로 원하는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비교 분석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하여 예상 보험료 견적까지 실시간으로 조회해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니 보다 가성비 좋은 보장을 직접 구성해볼 수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