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치과보험과 레진 보험 정보 확인 및 치과보험 가입조건 알아보기
상태바
크라운 치과보험과 레진 보험 정보 확인 및 치과보험 가입조건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보험은 충치나 잇몸 질환 등으로 인해 치과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충치는 나이와 무관하게 누구나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보험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치과 치료에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치료비의 자기부담률이 높은 편이다. 전체적인 병원 치료의 본인부담률이 37.5%인 반면 치과 치료비의 본인부담률은 84%로 상당히 높다. 이로 인해 전체 환자의 33%는 금전적인 이유로 치료를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안정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치과보험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치과보험에 가입하기 전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기본적인 약관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다. 치과보험은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만큼,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지금 당장은 월 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치과 비용을 사비로 부담해야 하는 것과 비교하면 훨씬 합리적인 금액이라고 할 수 있다. 

치과보험 가입 시에는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선택이 가능하다. 갱신형으로 가입할 경우 갱신 주기마다 보험료가 변동된다는 특징이 있다. 가입할 때 보험료는 비갱신형에 비해 저렴하여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보장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험료가 계속 인상되므로 끝까지 납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한다. 반면, 비갱신형은 갱신형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 가입이 망설여질 수 있다. 하지만 보험료 변동 없이 만기까지 동일한 금액이므로 고정 지출을 관리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보장기간이 아무리 길어져도 더 이상 보험료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총보험료를 계산하면 오히려 갱신형에 비해 저렴할 수 있다. 따라서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선택할 때는 보장기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나이를 고려하여 어리다면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고령층이라면 갱신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와 더불어 가입유형을 진단형과 무진단형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는 치과보험 가입 시 진단이 필요한지 여부에 따라 나뉘는데, 진단형의 경우에는 가입 전 검진을 받아야 하고 무진단형은 검진을 받지 않고도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료를 절약하고 싶다면 무진단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진단형보다 무진단형이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다 더 든든한 보장을 받기 원한다면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진단형의 보장 범위가 더 넓고 무진단형에 비해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면책기간은 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기간을 말하며, 90일부터 최대 180일까지 적용된다. 그리고 이 기간이 지나면 감액기간이 이어지는데, 최대 2년까지 적용될 수 있다. 감액기간에는 가입 시 정한 금액의 50% 정도만 지급된다. 이러한 조항을 약관에 명시하고 있는 이유는 무진단형 가입이 쉬운 만큼 자신의 치아 상태에 대해 제대로 고지하지 않고 가입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가입 직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사례가 증가하여 보험사의 손해가 커지자, 손해를 줄이기 위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적용한 것이다.

하지만 진단형은 가입할 때 이미 진단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기간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가입 즉시 보장이 개시되어 가입자에게 유리하다. 그러므로 보험료가 오르더라도 든든한 보장을 받고 싶고 현재 치아상태가 양호한 편이라면 무진단형보다는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면,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하기 원하거나 치아상태가 좋지 않아 진단형 가입이 어려운 경우라면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적합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알아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치과 레진 보험, 크라운 치과보험 등 상품별 약관 비교는 물론이고 자신의 상태에 따른 적합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사이트 내에서 상담원과 상담을 해볼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꼭 맞는 치과보험 마련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