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보험 및 치과레진보험 비교 방법과 치과보험무해지환급형 특성 확인
상태바
치과교정보험 및 치과레진보험 비교 방법과 치과보험무해지환급형 특성 확인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식습관은 치아 손상을 쉽게 불러일으킨다. 특히 충치는 연령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치아는 자연 치유가 불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한 번 손상되면 빠르게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이 느껴지는 즉시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치료 치료비용은 유독 비싼 편이기 때문에 치과 방문을 꺼리는 환자가 많다. 치과 치료에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경제적 부담이 높은 편이다.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 보장하는 실비보험조차도 치과에서 발생하는 비급여 항목 의료비는 보장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치과보험에 가입하여 필요한 의료비를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치과보험은 크게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뉜다. 진단형은 보험 가입 시 현재 치아 상태에 대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이때 치아 상태가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경우 가입이 제한된다. 가입하는 절차가 비교적 까다롭고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보장범위가 넓어 가입만 하면 활용도가 높다. 

반면, 무진단형은 검진을 받지 않아도 가입이 가능하다. 치아 상태와 관련해 고지 사항만 제대로 알리면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입이 쉬운 만큼 보장하는 치아 개수나 횟수 등에 제한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게다가 무진단형 가입 시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어, 즉시 보장받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보험 가입일로부터 약 90일간은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없는데, 이를 면책기간이라고 한다. 

이후 1~2년간은 가입 시 정한 금액에서 50% 차감된 금액만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를 감액기간이라고 부르며, 세부적인 기간은 상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무진단형 가입 시에는 곧바로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입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최대한 기간이 짧게 설정되어 있는 상품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면, 진단형 가입 시에는 무진단형보다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이 없어 즉시 보장이 개시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보험료가 비싸더라도 든든한 보장을 받고 싶고 현재 치아 관리가 잘 되어 있는 편이라면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저렴하게 치과보험에 가입하고 싶거나 현재 치아상태가 좋지 않은 편이라면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과보험 가입 시 치과와 관련된 모든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치과보험으로도 보장받을 수 없는 부분이 있으니, 가입 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먼저 치아의 직접 치료가 아닌 미용 목적의 치열 교정은 보장범위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사랑니 치료에 대한 보장 역시 치과보험의 보장범위가 아니다.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치료를 받은 부분의 복구 치료도 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을 모르고 가입했다가 보험금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보험사와 분쟁을 겪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 전 꼼꼼하게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뉜다. 갱신형 상품은 일정 기간마다 보험료가 변동된다는 특징이 있다. 가입 시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지만 보장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험료 부담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반면, 비갱신형은 계약 시 정한 보험료를 만기까지 동일하게 납입하는 상품이다. 보험료 변동이 없어 고정 지출을 관리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보장기간이 아무리 길어져도 보험료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가입 시점에 가입자의 연령이 높은 편이라면 보다 저렴한 갱신형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가입자의 연령이 낮은 편이라면 장기간 안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갱신, 비갱신형에 따른 상품의 차이뿐만 아니라 환급금 유무에 따라서도 상품에 차이가 난다. 계약 기간 중 해지를 하지 않는다면 만기 시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치과보험무해지환급형과 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형이 있다. 이는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춰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해당 내용은 치과교정 보험, 치과 레진 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서로 비교해볼 수 있는 비교사이트를 참고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울러 치과보험 가입 시 효과적인 보험료 절감을 위해서는 다이렉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이렉트 상품이란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가입자가 직접 계약하는 방식을 말한다. 자신이 직접 가입하기 때문에 수수료나 사업비 등의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한다면 설계사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충분히 보장을 설계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저렴하고 든든한 치과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