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철단-코레일...스마트철도확충·통신분야 기술선도협의
상태바
국철단-코레일...스마트철도확충·통신분야 기술선도협의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1.07.2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케이블 용량 확충 등 10개 안건 협력
대국민 철도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사진=국가철도공단 제공

국가철도공단이 철도 통신기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코레일과 ‘통신기술협의회’를 개최했다.

양 기관은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한 광케이블 용량 확충, 철도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한 승강장 대합실 내 열차 운행정보 제공 등 10개 안건에 대해 협력한다.

공단은 협의회에 상정된 의견을 향후 건설사업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 등 관련 규정도 개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인희 기술본부장은 “이번 통신기술협의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철도 인프라를 확충하고 고객 친화적인 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운영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5월 구성한 탄소중립철도전략위원회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대국민 철도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철도와 함께하는 탄소 ZERO!’를 슬로건으로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내용 확인 후 접수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여객/화물) 수송분담률 향상 방안,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실현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철도 건설 및 운영단계의 탄소 감축 방안, 철도자산을 활용한 탄소 감축 방안 등 총 4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