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해보험 운전자보험 vs kb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및 메리츠화재 운전자보험 상품비교
상태바
롯데손해보험 운전자보험 vs kb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및 메리츠화재 운전자보험 상품비교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7.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 중 발생한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여러 가지 피해가 발생하면, 이를 제대로 처리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운전을 할 때 중요한 보장이라고 하면, 흔히 자동차보험을 떠올릴 것이다. 이는 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인데, 자동차보험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운전자보험이다. 운전자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장이기는 하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자동차보험이 상대방 운전자의 피해 상황에 초점을 맞춘 보험이라면,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의 과실로 사고가 발생해서 배상을 해야 할 때 금전적인 부분을 보장받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그리고 운전자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은 벌금, 변호사선임비용, 형사합의금 등이다. 쉽게 말해서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 자신을 위한 보험이라고 보면 된다. 이렇게 중요한 보험이다 보니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운전자보험까지 한 번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두 보험을 함께 가입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활용하여 보장 내용을 한 번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가성비 좋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을 통해 형사적인 책임과 행정적인 책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데다, 본인에게 발생한 문제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은 연간 보험료를 한 번에 내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매달 정해진 보험료를 내는 방식이며, 통상적으로 보험료가 낮은 편이다. 이렇게 보험료 부담이 크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으니 두 가지 보험을 함께 준비하면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운전자보험의 주 계약 항목은 교통상해 사망과 교통상해 후유장해이다. 이때 후유장해 항목은 장해율이 80% 이상으로 정해져 있으며, 후유장해 발생 시 최초 1회만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교통상해 사망 항목은 운전자용과 비운전자용으로 각각 구분할 수 있다. 비운전자용은 본인의 차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택시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비운전 중 발생한 사고를 보장한다.

이렇게 주 계약 항목을 준비한 뒤에는 운전자보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특약 항목을 둘러봐야 한다. 보통 특약을 과도하게 추가하면 보험료 부담이 커지므로 주의해야 하지만, 운전자보험에서는 특약 구성이 필수적인 것으로 보면 된다. 중요한 특약으로는 벌금 특약, 변호사선임비용 특약, 교통사고처리보상금이 있다. 운전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본인 과실로 상대에게 신체적 피해를 입혔을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벌금 특약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역시 이러한 상황에서 타인에게 상해를 입혀서 구속될 경우 변호사를 선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이때 필요한 비용을 특약으로 보장받는 것이다. 이때 약식기소는 제외가 되는데, 약식기소가 되었음에도 재판으로 이어지는 경우 변호사선임비용 특약을 활용해볼 수 있다. 교통사고처리보상금 역시 중요한 특약인데, 피해자의 중상해 또는 사망사고와 관련하여 합의금 등 필요한 금액을 지급해야 할 때 해당 항목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고의적인 사고가 아니라고 해도 사고 발생 시 과실을 따졌을 때 10% 정도의 과실만으로도 배상의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런데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서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보험의 보장을 통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비교하면 보험료 부담이 적은 편이지만, 그럼에도 상황에 따라 보험료 납부가 어려울 만큼 부담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보험료 납부 면제에 관해서 알아두면 좋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뒤에도 보험료 납부를 면제받을 수 있는데, 이는 교통상해로 인해 장해율 50% 진단을 받은 경우이다. 그리고 보험사에 따라서는 어깨 골절, 발목 탈구 등 중상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라고 해도 납부 면제되는 곳이 있으므로 이를 잘 알아보고 가입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가입 전, 미리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kb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롯데손해보험 운전자보험, 메리츠화재 운전자보험 상품비교 등 다양한 상품을 꼼꼼하게 알아봐야 한다. 좋은 보험 상품도 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합리적인 보험 가입을 위해 가입하기 전 이러한 내용을 확실하게 알아두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