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형의료실비보험 최신정보와 동부화재착한실비보험 vs 롯데착한실비보험
상태바
환급형의료실비보험 최신정보와 동부화재착한실비보험 vs 롯데착한실비보험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7.2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A 씨는 얼마 전 화장실에서 출혈을 일으켜 병원에 방문했고, 치루라는 진단을 받아 수술을 하게 됐다. A 씨는 미리 가입해놓은 실비보험이 있었기 때문에 병원비 걱정을 뒤로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이후 보험금을 보험사에 청구했지만 보험사에서 보험금 지급을 거절했다. A 씨가 당황하여 그 이유를 물어보자, 약관에 직장항문 관련된 질환은 보장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들어 거절한 것이라는 답변을 받게 되었다.

위와 같은 사례를 살펴보면 실비보험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우리는 짐작할 수 있다. 실비보험은 어느 보험상품보다도 보장 범위가 넓고,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누구나 하나쯤 가입하는 보험 상품이다. 하지만 위에 언급된 사례 같이 포괄주의에 포함이 되지 않는 약관들은 가입 전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불필요한 분쟁에 휘말리지 않을 수 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는 실비보험의 개념과 함께, 해당 상품을 더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실비보험은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자신이 먼저 지불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보험금을 산정하여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자신이 병원에 납부한 본인부담금을 기준으로 최대 90%까지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크게 줄여 준다는 점에서 가입자 숫자가 매우 많은 보험 상품이기도 하다. 

이렇게 보장해주는 금액과 범위가 특정 진료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통원치료와 약제비는 물론이고 입원을 해서 수술 등의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보험금을 통해서 병원비 부담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다.

치료비나 입원비에 비해서 약제비의 중요성이 간과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당뇨나 고혈압 같은 질병의 경우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약제비 부담도 상당히 크게 발생하는 질병군이다. 물론 이들 질병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까다로운 실비보험 심사를 통과하기가 힘들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실비보험에 가입한 상태에서 해당 질병이 발병했을 경우 매달 꾸준하게 발생하는 약제비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은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최대한 일찍 가입하는 것이 추천된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 실비보험의 보장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그에 따라 가입 심사도 엄격하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병이 생기기 이전에 신속하게 가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게다가 실비보험은 연령이 높을 경우 가입이 어렵기 때문에 별도로 고령자를 위한 실비보험에 가입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일반형 보험 상품에 비해서 더 비싼 보험료를 매달 내야 하며, 보장 범위도 더욱 좁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실비보험은 다른 보험 상품에 비해서 실제로 이용하고 청구하는 횟수가 많은 보험 상품이다. 따라서 월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보험 상품만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월 보험료 이외의 통계 자료도 꼼꼼하게 살펴보고 가입해야 후회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꼼꼼하게 봐야 하는 것은 보험금 청구 부지급률이다. 부지급률은 가입자가 보험금을 지급한 횟수를 보험금을 청구한 횟수로 나눈 수치를 의미한다. 즉 가입자가 보험금을 청구했을 때 보험사에서 얼마나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가를 나타내는 통계 자료라고 보면 된다. 당연히 부지급률이 낮을수록 보험 분쟁이 일어나게 될 확률도 줄어들게 되므로, 최대한 낮은 보험사를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보험사별로 청구 절차가 다를 수도 있으므로, 시대의 경향에 맞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간단하게 보험금을 청구하고 수령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진 보험사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조건들을 염두한 상태에서 어떤 보험사의 실비보험을 선택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단, 세부적인 조건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면서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므로 인터넷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여 환급형의료실비보험, 롯데착한실비보험, 동부화재착한실비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여, 월 보험료 이외의 내용들도 자세하게 살펴보고 가입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