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의 생존비결은 소형 SUV와 미국시장
상태바
한국지엠의 생존비결은 소형 SUV와 미국시장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1.04.2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1분기 미국 소형 SUV 판매 2위
수출길에 오르고 있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사진=한국지엠
수출길에 오르고 있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사진=한국지엠

한국지엠의 쉐보레 브랜드는 국내 판매량이 월 1만여 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수출로 가면 얘기는 달라진다. 월 수출 물량이 2~3만대에 이른다.

그 비결은 미국시장에서의 인기다. 특히 트레일블레이저는 미국 소형 SUV시장에서 지난 1분기 25,024가 팔려나가며 혼다 HR-V에 이은 2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미국 내 본격 판매를 시작했던 트레일블레이저는 북미 자동차 관련 평가 기관인 ‘아이씨카(iSeeCars)’가 주관한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판매된 차량’에 선정된 바 있다.

이뿐만 아니라 파생모델은 뷰익 앙코르 GX, 구형모델인 트랙스, 뷰익 앙코르 등을 합치면 1분기에만 66,643대다. 이 기간 중 미국시장에서 팔려나갔던 소형 SUV 3대 중 하나는 한국지엠에서 만든 것이다.

소형 SUV 1분기 판매실적. 출처=한국지엠/Goodcarbadcar
소형 SUV 1분기 판매실적. 출처=한국지엠/Goodcarbadcar

한국산 소형 SUV는 미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지엠 뿐만 아니라 현대 코나, 시아 셀토스, 현대 베뉴 등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시장에서 소형 세단과 해치백이 사실상 멸종하면서 그 자리를 소형 SUV가 채우고 있는데, 한국산 차량이 인기다.

소형 SUV 차량은 미국 내에서 운전을 처음 시작한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구입하는 첫 차다. 수요는 크지는 않지만 잠재적 충성고객의 첫차가 되기 때문에 메이커들은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쉐보레는 물론이고, 최근 미국 내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도 첫 차에 만족한 고객이 더 큰 다음 차를 구매할 때 다시 선택되면서 미국시장에 안착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지엠이 노사관계, 적자지속 등으로 GM본사 입장에서는 골칫거리로 전락할 수도 있는데 계속 존속할 수 있는 비결도 소형차 부문에서의 경쟁력이다. 한국지엠은 GM 글로벌의 소형 세그먼트 차량의 개발과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차세대 글로벌 CUV의 개발을 맡고 있으며, 전량 국내 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