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50 탄소중립’ 전문가 간담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 ‘2050 탄소중립’ 전문가 간담회 개최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1.04.0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 주요 사업에 대한 의견 수렴 목적
2022~2031년까지 ‘기후변화 대응계획’
사진=교통뉴스DB
사진=교통뉴스DB

경기도가 국가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지역 실행방안과 도 탄소중립 주요 사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비대면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

도 환경국장은 인사말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태풍, 산불 등 이상기후 현상은 이제 일상이 되었다”며 “2050 탄소중립은 시대적 사명으로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역이 함께하는 저탄소 실천노력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는 ‘국가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지역 실행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탄소중립 필요성에 대한 전 도민의 공감과 합의가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지역의 탄소중립 대응 방안으로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 전담부서 지정과 인력 보강, 지자체 조례에 의한 예산확보, 시민참여 협력형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국가 탄소중립 전략에 대한 도 추진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지정토론자로 나선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는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이 2018년 기준 8790만t으로 충남, 전남에 이어 세 번째로 많고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단기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정점을 설정하는 것이 시급하며,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 분석을 토대로 지속가능한 감축 경로와 실행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 중심의 배출권거래제 및 목표관리제 기반의 온실가스 관리체계에서 지자체의 역할이 제한적”이라며 중앙·지역 역할 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후에너지정책과 관련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도 기후변화대응팀장은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의 기초가 될 ‘탄소인지예산’에 대해 설명했다.

경기도는 간담회 의견을 반영해 ‘탄소중립 장기 전략’으로 연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부문별 계획 수립과 이행·평가를 포함하는 기후변화 대응계획(2022년~2031년)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를 통합 정비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 ‘탄소인지예산제도 도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반 절차 이행도 병행해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지역사회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