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최대수치 3월 대비 총력전
상태바
정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최대수치 3월 대비 총력전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1.02.2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연중에 가장 높은 달
발전·산업·생활 등 저감 조치와 특별 점검 강화
환경부는 산업계와 탄소중립 추진방향을 공유
사진=교통뉴스DB
사진=교통뉴스DB

다음달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정부가 총력 대응을 펼친다.

고농도 발생 우려시기인 지난해 12월부터 현재까지 초미세먼지(PM2.5) 상황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월은 통상 초미세먼지 농도가 연중 가장 높은 달로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기정체가 빈번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3월 한 달 동안 발전·산업·생활·수송 등 부문별 저감조치와 특별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발전부문은 석탄화력발전소 총 58기 중 가동정지 기수를 기존 9~17기 (12~2월)에서 19∼28기로 확대한다.

또 무인기(드론) 80대와 이동차량 32대 등 첨단장비와 2056명(민간점검단 약 1100명 포함)의 인력을 동원, 사업장의 불법배출과 농촌지역 등의 불법소각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

산업부문은 기존 자발적감축협약 사업장(324개)·공사장(664개)에 더해 전국 공공사업장(484개)과 관급공사장(5368개)에서도 상시적으로 저감조치를 이행한다.

생활부문은 농촌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집중수거하고 오염도가 높은 도로를 중심으로 도로청소차 운행을 확대한다.

아울러 집중관리도로(388개, 1,955km)를 대상으로 도로청소차 약 1600대를 투입해 1~2회하던 도로청소를 2~3회까지 늘린다.

수송부문은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점검도 실시하고, 5등급 운행제한(수도권 실시) 중복적발차량에 대해 집중관리할 계획이다.

환경부·지자체 합동으로 전국 710명의 인원과 장비 600대를 활용해 화물차와 버스, 학원차 등 미세먼지 배출량과 운행량이 많은 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특별점검을 추진한다.

한편 환경부는 26일 산업계와 환경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환경부 장관을 비롯 삼성전자 사장, 포스코 철강부문 사장,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현대자동차 사장 등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참여하는 업종별 주요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대표들은 정부와 기업의 탄소중립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기업이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과 제도개선, 애로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 장관은 “최근 전 세계에서 한파와 산불, 홍수 등 기후변화가 원인인 재난이 발생하고 ‘기후위기’가 현실이 되고 있다”며 “탄소국경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등 환경과 산업이 연계돼 기후변화 대응이 늦어지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기후변화 대응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