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순환버스요금인상 희생양...환경부장관 친환경차 정책 수소차로 전환
상태바
경기도민 순환버스요금인상 희생양...환경부장관 친환경차 정책 수소차로 전환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1.01.2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민 순환버스요금인상 희생양...환경부장관 친환경차 정책 수소차로 전환
 
 
지난해 시내버스와 좌석형 버스, 경기순환버스의 요금을 일제히 인상한 바 있는 경기도의회소속 건설교통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당시 주 52시간제 정착을 위해 경기도의 선제적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국토교통부 요청에 따라 수도권 지역 중 처음으로 단독 요금을 인상했고, 지난해 9월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2021년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국고부담률 50% 등에 대해 합의한바 있습니다.
 
하지만 기재부의 국고부담 50% 반대로 올해 정부예산 편성 및 심사 과정에서도 30%만 반영하자는 이견이 생기자 경기도와 기재부간 갈등이 고조된 상황입니다.
경기도 건설교통위원회는 국가사무로 전환된 준공영제 예산의 국가 재정 부담 비율을 당초 합의한 대로 이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기자회견을 주도한 건설교통위원회 김명원 위원장은 기재부가 경기도와 국토부간 합의를 부정하고 기존의 입장을 고수한다면 경기도 나아가 경기도민에게 재정 부담을 주는 사항이기 때문에 경기도와 기재위, 국토위 위원들과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환경부는 십여년 이상 뒷바라지 하던 친환경차 정책을 전기 차에서 운행거리가 긴 수소차로
바꾸는 행보를 보였습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로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무공해 차 보급사업 현장인 현대자동차 전주버스공장과 인근 완주 수소충전소를 방문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수소 상용차 생산라인을 갖춘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전기·수소 버스 등을 전문 생산하고, 완주 수소충전소 역시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소 차 충전이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한정애 장관은 운행거리 제한을 받지 않는 신 개념 무공해 차의 핵심연료인 수소 차 생산시설을 점검하는 한편 관계자들에게 2021년 무공해 차 30만대 달성에 핵심인 차량의 적기 공급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정애 / 환경부 장관
글로벌 상황이 바뀌는 거에 대해 우리가 한걸음 앞서서 견인해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적 보안이라던지 체계의 개편이라던지 이런걸 할 필요도 있겠다
 
환경부의 친환경 정책의 일환인 수소차 보급이 얼마나 달성될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한편 경기도와 기재부의 갈등은 어떻게 조정될지도 귀추가 주목됩니다.
 
교통뉴스 장미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