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린도시’ 등 한국판 그린뉴딜 박차
상태바
‘스마트 그린도시’ 등 한국판 그린뉴딜 박차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0.08.1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25개 도시 내년부터 2년간 사업비 지원
다음달 공모사업 위해서 지원단 구성 업무협약
수원시 ‘그린커튼’ 경기도형 정책 마켓에서 1위
사진=교통뉴스DB

환경부가 그린뉴딜의 핵심으로 꼽히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게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외교부와 머리를 맞대는 등 애쓰고 있다. 그린뉴딜은 2025년까지 73조4000억원을 투자해 온실가스는 줄이고 일자리는 늘리기 위해 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다.

19일 환경부는 9월 공모 예정인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위해 지원단 구성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도시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생활공간의 녹색전환을 목표로 우수한 사업계획서를 제안한 25개 도시를 공모로 선정, 2021년부터 2년간 사업비용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지난 6월부터 도시지역 환경전문가와 4차례 포럼과 간담회를 열고 세부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검토했다. 특히 지역의 아이디어 발굴 지원과 자문 제공을 위한 지원단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번 업무협약을 마련했다.

다음달 환경부는 국내 도시·환경분야 전문가들과 ‘스마트 그린도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 탄소중립 도시의 본보기를 비롯해 다양한 확산 방안을 선보일 예정이다.

환경부 정책기획관은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는 이제 먼 미래가 아니다. 탄소중립 사회의 시작은 이제 국민의 91%가 거주하는 도시의 체질 개선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4일 환경부와 외교부는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을 계기로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를 위해 향후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푸른 하늘의 날‘은 한국이 제안해 지정된 최초의 유엔 공식 기념일로 국민과 정부가 함께 만든 성과라는 데 의미가 있다. 지난해 8월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참여단에서 처음으로 일반 국민의 아이디어로 나왔는데, 이를 토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같은 해 9월 유엔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을 국제사회에 제안했다.

 

사진=수원시 제공

 

한편 수원시의 ‘그린커튼’ 사업이 ‘경기도형 정책마켓’에서 1위로 선정됐다. ‘경기도형 정책마켓’은 경기도가 시·군의 우수정책을 사서 타 시·군에 재판매하고, 경기도의 주요 사업을 시·군에 파는 방식으로 우수정책을 확산하는 사업이다.

도내 18개 시·군에서 정책 66건을 제출했고, 경기도는 예선 심사를 거쳐 8건을 선정했다. 도민 온라인투표 50%와 전문가 심사 50%로 이뤄지는 본선 심사에서 ‘그린커튼 사업’은 1위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기관표창을 받는다.

2018년 시작된 그린커튼 사업은 건축물 외벽에 그물망·로프를 설치하고, 나팔꽃·제비콩 등 덩굴식물을 심어 식물이 그물망·로프를 타고 자라 외벽을 덮게 하는 것이다. 2018년 30곳, 2019년 56곳에 그린커튼을 조성했고, 올해는 공공청사 19곳과 도서관 6곳, 학교 4곳 등 공공건물 40곳에 설치됐다.

그린커튼을 설치한 건물은 일반 건물보다 여름철 실내 온도가 4~5도가량 낮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또 덩굴식물의 넓은 잎이 먼지를 흡착해 주변 미세먼지 농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도심 속 푸른 식물의 등장에 시민의 반응도 좋다. 토지매입비가 들지 않고, 한 번 설치한 화분과 자동관수 시설은 매년 재활용할 수 있어 가성비도 좋은 편이다.

그린커튼 사업은 도시녹화사업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춘천시·세종시 등 전국 30여 개 지자체 관계자가 수원시를 방문해 그린커튼을 살펴보거나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