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폴란드에서 한반도산 고유종 40종 최초 확인!
상태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폴란드에서 한반도산 고유종 40종 최초 확인!
  • carnews
  • 승인 2013.07.1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이상팔)은 2013년 6월 3일부터 14일까지 ‘고유 생물자원 해외 반출·소장 현황 분석’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폴란드동물분류진화관을 방문하여 그곳에 보관된 한반도산 생물자원의 현황을 파악하고 양 기관 간 공동 연구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 폴란드동물분류진화관은 폴란드 과학원 소속 연구기관 중 가장 역사가 깊으며 1865년 크라코프 과학회가 설립함


폴란드동물분류진화관은 폴란드 2대 동물표본 소장 기관으로서 약 2백만점의 동물표본(곤충, 무척추동물, 척추동물, 화석 등)을 소장·관리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1992년까지 15회의 한반도 원정채집을 통해 20만점의 동물표본을 확보?소장하고 있으며, 이들을 토대로 240여종의 신종을 발표하였다.


우리나라 생물주권 확보의 핵심기관인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본 방문연구를 통해, 폴란드동물분류진화관에 소장된 한반도산 생물표본의 현황 및 화상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대상으로 양 기관 간 공동연구 등에 관한 국제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한반도산 곤충 및 척추동물 86종 157점의 기준표본과 482종 651점의 일반표본 목록, 채집 정보, 사진 자료를 확보하였다.

생물분류학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기준표본은 모두 곤충에서 86종 157점을 조사되었으며, 정기준표본 79점과 종기준표본 78점이었다.
 ※ 정기준표본(완모식표본, holotype): 연구자가 새로운 종을 발표할 때 기준으로 삼았던 1개체의 표본
 ※ 종기준표본(부모식표본, paratype): 연구자가 새로운 종을 발표할 때 사용했던 표본 중 정기준표본을 제외한 나머지 표본

일반표본은 곤충 411종 419점의 정보와 조류(鳥類) 59종 172점, 소형 포유류 12종 60점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였다.

또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황해도소똥풍뎅이와 평양붓톡토기 등 40종이 우리나라 곤충 고유종임을 확인하였다

 ※ 고유종: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에만 서식하는 동·식물


하지만, 폴란드동물분류진화관에 보관된 다수의 한반도산 동물표본들은 연구가 안된 상태로 보관되어 있었다.


특히, 개체수가 가장 많은 곤충의 파리목과 딱정벌레목 표본들이 연구가 안된 상태로 있는데, 해외에 조사된 우리 생물자원의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이들의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폴란드 동물분류진화관에 있는 한반도산 동물자원을 대상으로 양 기관 간 연구자들의 중·장기적 공동연구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여 향후 한반도산 곤충자원을 대상으로 신종/미기록종 발굴 등의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한반도 특산종이나 폴란드의 명물인 호박속 생물 등을 주제로 한 특별전 개최 등에 관한 국제협력을 논의하였다.
 ※ 호박(琥珀): 송진과 같은 나뭇진의 화석을 말하며, 내부에 곤충이나 작은 포유류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음


 한경부 국립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반도 생물자원이 반출되어 소장 중인 해외 기관들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우리나라 생물자원의 해외 반출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관리하고, 세계 유수의 생물자원 유관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지속하여 우리나라 생물주권 확보 및 국제사회에서의 생물자원 관련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