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 대책 내놓은 평택시
상태바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 대책 내놓은 평택시
  • 교통뉴스 김홍비 기자
  • 승인 2019.12.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1일 올 겨울 첫 ‘비상저감조치’
권고 수준 열 배 넘는 수치 기록해
평택시 ‘푸른하늘 프로젝트’ 수립해
육상전원공급설비·공동대응 체제 등
사진제공 평택시
사진제공 평택시

지난 10일 올 겨울 처음으로 수도권과 충북 등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졌다.

11일 오전 11시 기준 서울의 시간당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104㎍/㎥로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수준인 10㎍/㎥를 열 배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다른 지역 역시 상황은 심각했다.

11일 하루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과 ‘나쁨’ 등으로 계속 유지됐다.

이러한 가운데 기후 위기로 남한 서쪽 지역 풍속이 50년 간 감소하면서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이 갈수록 악화될 수 있다는 연구 분석 결과까지 나오기도 했다.

풍속이 계속 줄면 올해 3월 초 일주일간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됐던 것보다 더 심각한 사례가 빈번히 일어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면서 전망이 좋지 못한 상태다.

그러나 좋은 소식 역시 적지 않다.

평택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작년 7월부터 평택시는 미세먼지 종합 대책인 ‘푸른하늘 프로젝트’를 수립해 내부적인 요인은 물론 대외적인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 건의, 인근 지자체와 공동대응을 통해 평택항, 현대제철, 서부화력발전 등 정부 기간산업 시설로부터 발생하는 미세먼지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다.

지난 5일 해양수산부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평택항에는 2020년까지 평택항에 6기의 육상전원공급설비가 설치된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는 총 24기가 평택항에 설치될 예정이다.

육상전원공급설비는 항구에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배의 시스템 가동에 육상 전력을 사용해 정박 중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다.

해양수산부의 계획대로 총 24기의 AMP가 설치될 경우 평택항만에 정박하는 선박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는 전체 배출량(PM2.5 기준) 1,071톤의 38.9%인 417톤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평택시는 이 외에도 평택항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을 ‘선박’, ‘하역’, ‘경유차’ 세 분야로 나눠, 평택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 기간산업 시설인 현대제철, 평택화력발전소와의 공조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노력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평택시·환경단체·현대제철로 구성된 민·관·산 협의회를 구성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오염 저감을 위해 수시로 소통하는 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그 결과 현대제철은 현재 소결로 공정을 일부 개선했으며 모든 소결로가 개선·완료되는 내년 6월부터는 미세먼지 배출량이 기존대비 50% 이상 저감될 예정이다.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본부는 2020년 2월부터 중유발전기 4기를 청정 연료인 LNG로 전환한다.

해당 작업이 완료되면 2018년 기준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인 143톤 대비 84%인 약 121톤의 미세먼지가 저감될 것으로 예상돼 평택시 미세먼지는 한층 더 나아질 전망이다.

행정구역 경계를 넘어 광역적인 공동대응 체계도 마련됐다.

지난 10일에는 경기 남부권과 충남 환황해권의 12개 지자체가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는 정부 기간산업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미세먼지 시즌제’ 기간 중 건설공사장에 대한 저감대책을 강화·시행한다.

지난 12일에는 SH공사가 시행 중인 위례지구 건설공사장에서 감시활동을 실시해 촬영용 드론으로 공사장 적정 살수 및 야적토사 방진덮개 설치 등 비산먼지 억제조치 이행여부를 점검하기도 했다.

SH공사는 건설공사장 등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더욱 강화·시행함으로써 시민 체감형 미세먼지 저감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기도 하다.

미세먼지 문제가 점점 심각해져가는 상황에서 이 같은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노력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