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대비 각 지방 교량 구조물 점검 시행
상태바
겨울철 대비 각 지방 교량 구조물 점검 시행
  • 교통뉴스 김진경 기자
  • 승인 2019.10.23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 동절기 대비 도로·교량 구조물 안전점검
제주도, 2019 하반기 교량 안전점검 시행
사진제공: 파주시
사진제공: 파주시

각 지자체에서 동절기 대비 교량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파주시는 지난 10월 14일부터 오는 12월 12일까지 동절기 대비 재난예방을 위해 도로 구조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파주시에서 관리하는 교량 등 구조물은 총 101곳으로 매년 2회씩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구조물의 안전등급에 따라 2년 또는 3년 주기로 정밀점검을 실시해 구조물을 점검하고 있다.

도로 구조물의 변형·균열·포장·구조안전상태 등에 대한 외부 전문가를 통해 실시하며, 점검결과 보수가 필요한 경우 보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안전한 도로환경조성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도내 교량구조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9월 16일부터 2019년 하반기 교량구조물 정기점검을 실시해 왔으며, 점검을 통해 시설물의 위험요인이나 기능 및 성능저하, 상태 등을 검사·평가하고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하고 내구연한을 증진시킨다는 방침이다.

정기점검 대상은 지방도 교량 중 추자교와 평화교 등 2종 시설물 2개소를 비롯해 3종 시설물 57개소 등 총 125개소이다. 남조로 제4교래교는 재가설중으로 점검에서 제외됐다.

교량시설물의 부위별 손상, 열화 등 결함 파악, 교량주변 위해요인 파악과 해소, 배수구 퇴적물 통수지장물 제거, 태풍 또는 폭우로 인한 교량하부과 주변 석축 파손 여부, 기타 안전성 저해요소 확인 등 교량과 주변시설물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점검 중 발견된 결함에 대해서는 즉시 보수를 원칙으로 하되, 즉시 보수가 어려운 경우에는 별도의 계획을 수립·시행하여 교량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교량구조물에 대해 매년 상·하반기 정기점검뿐만 아니라 해빙기 수시점검도 실시하고 있으며, 2종 시설물에 대해서는 2년마다 정밀점검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2종 시설물 정밀점검과 상반기 정기점검을 통해 총 127개 교량에 대한 점검을 마쳤고, 26개 교량에 대한 균열보수, 신축이음교체 등도 완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