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원인 찾는기상청 강수량은10분단위 제공
상태바
폭염원인 찾는기상청 강수량은10분단위 제공
  • 교통뉴스 김 하영 취재리포터
  • 승인 2019.07.22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하는 기후와 폭염원인·대응책 토론회
비에 대한 관심반영 ‘초단기 강수예측정보’

기상청은 7월 23일 오후 2시, 서울대학교에서 국립기상과학원과 폭염연구센터와 함께 폭염의 원인과 대책관련 심층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폭염 학술토론회’에는 “변화하는 기후와 폭염, 원인과 대응책은?”이라는 주제로 한·중·일 폭염 전문가와 학계·언론계·방재 관계기관의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토론회는 중국 폭염의 특징과 미래전망, 지구온난화와 폭염의 상관성에 대한 강연과 함께 전문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문가 토론에서는 폭염 발생 원인을 진단하고, 대응체계에 대한 언론의 시각과 기관별 폭염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기상청은 비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초단기 강수예측정보’를 제공한다.

초단기 강수예측정보는 일상생활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강수 정보를 국민이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정부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시간당 강수량을 보여주는 이미지 형태로 제공하며, 10분마다 갱신되고 6시간까지 알려준다.

현재 시각을 기준으로 1시간 전은 레이더 관측자료(10분 간격)이며, 이후로 강수영역 영상(10분 간격)은 수치예보모델이 생산한 자료다.

초단기 강수예측정보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모바일 웹에서 이용 할 수 있으며, 날씨누리 첫 화면의 영상 부분과 ‘날씨영상 > 초단기 강수예측’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