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감염병 예방 주의 당부
상태바
지자체 감염병 예방 주의 당부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5.1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 봉화군 원주시 보건소 봄철 농사일과 등산등 야외활동시 진드기주의 요망
경기도 감염병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결핵퇴치 방안 모색을위한 워크숍 진행

 

 

제천시와 봉화군 원주시 보건소는 올해 우리나라에 첫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 환자가 발생함에 농 작업, 등산 등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은 주로 4월부터 11월에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고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현재까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만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수풀환경에 많이 노출되는 농촌지역 고 연령층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밭, 산,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 긴 옷, 장화 등을 착용하고 돗자리 등을 사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목욕을 해야 한다.

활동 전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복통, 구토 설사 등 위장증상, 진드기 물린 자국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 밖에도 비브리오패혈증균, 노로바이러스, A형 감염 등 감염성 질환의 피해를 막기 위한 각 지자체들의 노력 역시 이어지고 있다.

파주시보건소는 경기도 서해안 해수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균이 발견됨에 따라 시민들의 감염병 주의를 당부했다.

3군 법정감염병인 비브리오패혈증은 짠 것을 좋아하는 비브리오패혈증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패혈증이다.

주로 온도가 상승하는 5월에서 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비브리오 패혈증은 균에 오염된 바닷물이 상처부위를 통해 침입하거나 오염된 해산물을 날로 먹고 덜 익혀 먹을 경우 감염되기 쉽다.

특히 고혈압, 당뇨처럼 기저질환이 있거나 간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피부병변, 급성 발열, 오한, 피로감, 혈압저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혈액 속에 균이 증식하고 일종의 중독증상을 동반하는 위험한 질환이므로 간질환·만성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어패류 생식을 피하고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 먹어야한다.

그리고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물놀이나 낚시 일정을 미루는 등 바닷물과 접촉을 피하고 어패류는 5도 이하 저온 저장, 도마와 칼 소독 등을 실천해야 한다.

또한 각 지차체가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기온 상승 등으로 비브리오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비브리오균 감염병 유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해수 공급업체 및 횟집 수족관물에 대한 비브리오균 검출여부를 조사한다.

한편 효율적인 결핵 퇴치방안 모색을 위한 ‘2019 경기도 결핵관리 워크숍’이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강원도 평창에서 진행된다.

지역 보건소, 민관공공협력 의료기관, 대한결핵협회 관계자들이 함께 효율적인 결핵관리 방안을 마련, 도내 결핵전파 차단을 위한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워크숍에는 결핵관리 담당자 등 80여명이 함께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감염병 정책방향과 ‘제2기 경기도 결핵관리종합계획’에 대한 설명과 결핵전파 차단을 위해 시행한 도내 시군의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이밖에도 결핵과 관련한 전문가 특강과 효율적인 결핵관리 방안에 대한 토론, 결핵퇴치 기원을 위한 현장 견학 등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홍보에서부터 조기 발견, 체계적인 환자관리, 접촉자 및 잠복결핵관리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인 감염원 차단을 위한 관계기관 간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감염률이 높은 노숙인, 외국인, 취약계층에 대한 중점적인 관리를 통해 치료가 중단되는 환자들을 없애 결핵을 효율적으로 차단하고 관리하는 방안도 함께 고민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