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 안전문화 정착 독려
상태바
지식경제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 안전문화 정착 독려
  • carnews
  • 승인 2013.03.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장관 : 홍석우)는 작년 9월 구미 불산사고 이후 삼성전자 불산사고, 구미케미컬 염소유출 사고 등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국민의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에너지공급 시설의 안전예방을 위해 3.8일(금) 관련 공기업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한다.

 

 이관섭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새정부의 국정목표인 국민이 행복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공공기관이 우선 안전의식을 개선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향후, 정부가 주기적으로 직접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관리가 미흡한 기관이나 사고가 발생한 기관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국전력, 가스공사, 5개발전사 임원 등은 작년말에 수립한 “에너지 시설안전개선대책의 이행실태”를 발표하고, 금년도 안전관리 대책 등도 발표하였다.

 

한국전력은 안전경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하였고, 협력업체 DB구축,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경영목표 설정 등 안전관리기반 체제를 구축하였다.

한수원, 5개발전사들도 안전관리위원회 구성, 작업전 Safty First 회의, 재난안전조직을 실단위로 격상, 안전 Patrol 운영 등 안전경영 체제 구축하였다.

 

지식경제부는 에너지원별로 마련한 안전관리 세부계획에서 전력은 종합방재센터 운영, 발전소 수명관리 및 계획예방정비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며, 가스는 독성가스 안전관리 세부대책 마련, LP가스 노후용기 사용실태에 대한 지자체별 교차 실태조사 실시하여 노후용기 보유 공급업자(충전소, 판매업자) 삼진아웃제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고, 석유는 육안점검에 의존하고 있는 석유 저장탱크에 대한 소방시설 작동점검 법적 의무화 등 추진 계획이다 밝혔다.

 

아울러 지식경제부는 유해화확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적용을 받고 있는 2,200여개 독성가스제조?공급시설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해빙기를 맞이하여 전기?가스 검사기관과 합동으로 그동안 검사 등에서 제외되었던 중소도시의 다중집합이용시설, 사고이력시설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