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봄철 교통안전 특별주간선포, 경찰청 깜빡이 켜기 운동으로 배려와 양보 교통문화구축, 안전행정부 4월 주의할 재난안전사고
상태바
범정부 봄철 교통안전 특별주간선포, 경찰청 깜빡이 켜기 운동으로 배려와 양보 교통문화구축, 안전행정부 4월 주의할 재난안전사고
  • 교통뉴스 김경배 위원
  • 승인 2019.04.06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의 교통이슈를 짚어봅니다.
위클리 교통 이슈!
김경배 교통전문위원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십니까.
Q : 오늘은 어떤 소식 전해주실 건가요?
네. 봄철을 맞아 교통사고 절반으로 줄이는 국토부와 경찰청의 봄철 교통안전 특별주간과 깜빡이부터 켜는 배려와 양보 교통문화 운동을 선포했습니다.
안전행정부가 발표한 4월에 빈번한 재난안전사고 준비했습니다.
 
Q : 봄철 교통사고는 급증되는 차량통행도 문제지만 졸음운전이 많아서 범정부차원의 교통안전 특별주간이 선포된 것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4월과 5월은 졸음운전과 대형사고가 다발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의식 집중 점검에 나선 겁니다.
1일부터 7일까지 계속되는 특별 안전주간에는 주요 터미널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지의 교통안전 캠페인 병행도 정부합동으로 펼쳐지는데요.
2015년부터 17년까지 3년간 발생된 행락철 교통사고를 상세 분석한 결과, 봄철마다 졸음운전과 대형사고 사망자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Q : 눈감고 운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춘곤증까지 겹치면서 7일 동안 전국에서 경각심 불러일으키는 의식운동을 한 거네요?
맞습니다. 52명이 숨진 4월과 5월의 졸음운전 피해는 해마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22명이 숨진 지난해 4월 고속도로 사고에서 13명의 목숨을 뺏은 원인은 졸음·주시태만인데요.
100km로 달리는 속도에서 졸거나 전방주시를 태만하면, 초 당 28m정도를 눈감은 것과 같기 때문에, 4초면 100m 이상이 됩니다.
대형버스 활용이 많아지면서 사망자 수 3명 이상이나 부상자 20명 이상 사고 때 붙여지는
대형교통사도 이 기간 집중되고 있는데요.
10월 인명피해가 가장 많았습니다만 4월과 5월 졸음사고 희생 52명에 대형사고 희생 30명을 집중시키면서 졸음사고는 3년간 2백83명을 숨지게 한 동시에 2백12명을 희생시킨 대형교통사고 원인이 됐습니다.
 
Q : 가장 큰 취지는 사고 줄이는 교통안전 캠페인과 예방차원의 점검과 집중단속인데 전국별로 어떤 홍보와 계도가 펼쳐질까요?
네. 보행자 교통안전을 지켜주는 안전속도 50 30의 중요성도 어필됐습니다.
도심부 일반도로 기본속도 30km와 주택과 주거·상가 인접도로 안전속도 30km에 충분한 도로여건에서 속도가 필요한 구간을 시속 60km로 정하는 건데요.
제동거리를 25% 정도 줄이는 효과는 사망위험을 30% 감소시키는데 반해 교차로와 신호등 설치 도심구간 통과 소요시간은 시속 50km는 44분, 60km 속도는 42분으로, 속도를 10km 줄여도 길어지는 시간은 2분에 불과하다고 했습니다.
3천7백81명이 희생된 지난 해 사망자수는 전년대비 4백4명이 감소됐고, 1976년 이후 처음으로 3천 명대로 진입했습니다.
 
Q : OECD회원국 최하위 불명예 탈피는 속도 낮추는 건 물론 소리 없이 다가오는 대형사고화신 졸음을 쫓는 방법과 대책이네요?
그렇죠. 속도를 줄이면 인구 10만 명당 3.5명 사망자를 줄일 수 있고, 졸음과 음주 좌석 띠 착용은 탑승객을 보호해 주는 유일한 방법이니까요.
아울러 고속도로 졸음운전 사고예방에서 운행 전 충분한 휴식과 전국 1백98곳의 휴게소와 2백18곳의 졸음쉼터 이용은 기본입니다.
음주운전보다 사망비율을 7배나 높이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다 보니, 고속도로사고 30%의 발단 원인이 됐습니다.
졸음은 신경과 감각이 마비된 상태기 때문에 3.6%인 음주사망비율 대비 7배나 되는 3.8%의 치사율을 보이는 만큼, 최소한 창문을 자주 열어서 차내 공기를 순환시키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졸음 위험신호를 느끼면 바로 휴게소나 졸음쉼터를 찾는 거고요.
 
Q : 음주도 상황에 따라서는 졸음과 같기 때문에 대형 참사를 빚는 만큼 빠른 퇴출이 급선무고 전 좌석 안전띠 착용도 중요하죠?
네. 지난해 하루 평균 0.95명이 음주운전에 의해 희생됐습니다.
2015년 5백83명의 목숨을 앗아간 음주운전은 2016년 4백81명, 2017년 4백39 2018년 3백46명을 숨지게 했고요.
문제는, 윤창호 법 시행과 6월 25일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을 앞 둔 상황이지만 너무 오랫동안 무의식적 취중에 빠져선지 줄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좌석 치사율 2배를 줄이는 좌석 띠 지난해 착용은 88%, 3.8배정도 치사율을 줄여 주는 뒷좌석 착용은 33%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곧 고속도로 사망 사고 24%에 해당되는 치사 원인을 방조한 셈인데요.
한 마디로 사고충격을 70% 감쇠시켜주는 성능과 효과 문제는 지금도 어린이 전용 카시트의 중요성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Q : 경찰청도 차선을 바꾸거나 진출 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주는 배려와 양보로 교통문화를 조성하는 깜빡이 켜기 운동에 나섰죠?
네. 사실상 깜빡이 켜기는 운전자의 기본적 안전의무입니다.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자간의 약속인 만큼 지난 1일부터 ‘깜빡이 켜기 운동’이 시작됐는데요.
더 중요한 건 후미차량과 주변차량이 인지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켜서 알리는 겁니다.
따라서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면서 작동한 깜박이는 의무에 대한 면피행위가 됩니다.
내가 안전하게 차선을 바꾸고, 우측으로 빠져나간다는 정보 전달 개념이 돼야 합니다.
기본 안전수칙과 법규준수 실천 메시지를 통한 범국민적 교통안전 운동에는 사실상 반칙 운전자를 척결한다는 의미도 포함이 돼 있습니다.
 
Q : 맞어요. 깜빡이를 켜지 않거나 켜자마자 갑자기 방향을 바꾸면 교통사고원인 만이 아닌 보복운전 감정요인까지 될 수 있죠?
네. 이런 얌체 같은 면피성 행위는 올바른 표시를 했을 때 양보 받기보다는 오히려 방향 전환을 훼방 받는 이상한 풍토가 됐습니다.
최근 3년간 공익신고 된 도로교통법 제38조 제1항 깜빡이 미 점등 신고 건수는 15만8천7백62건에 달했습니다.
따라서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진로를 변경하거나 끼어드는 차량은 암행순찰차량과 접수된 공익신고가 병행되는 집중단속이 강행됩니다.
2만원의 범칙금 보다 무서운 건 보복운전입니다.
갑작스러운 진로변경과 끼어들기 원인이 50.3%기 때문에 상호 신뢰를 회복하는 게 가장 중요하고, 터널진입 때도 반드시 미등을 켜야 합니다.
 
Q : 봄나들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월은 주의해야 할 재난안전사고들이 많은 데 목요일 산불로 번진 고성대형화재도 있었죠?
네. 행정안전부가 도로교통과 자전거사고, 미세먼지와 강풍 화재에 대한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선정했지만 거센 바람을 탄 이번 고성화재는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었는데요.
게다가 산불로 번진 지역 도로에서 숨진 60대가 발견됐습니다.
산악도로가 많아지면서 산불 대비도 지진과 태풍처럼, 안전 매뉴얼 제작이 시급해졌습니다.
 
Q : 안전행정부가 홍보 준비를 했지만 강풍에 흩날린 불씨가 화마가 됐네요. 봄철 교통사고 통계는 어떻게 되는지요?
2013년에서 17년 사이 발생된 월평균 교통사고는 9만2천3백49건인데 4월만 9만3천29건으로 늘었고, 사고 원인 99%가 운전자 법규위반입니다.
직진 우회전 진행방해 56%에 부당한 회전 11%, 안전거리 미확보 9%, 긴급차 피양 의무위반 7%에 과속 5%, 기타 11%입니다.
불법 주‧정차관련 사고가 2만2천2백28건에서 5만1천4백98건으로 급증되면서 단속에 들어갔고, 4월 15일부터 사망사고 높은 화물차대상 집중 단속이 이뤄지는데요.
화물차 고속도로 통행량은 26.9% 대인데 교통사고 사망자는 53.2%로 절반이 넘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날씨는 자전거 이용 사고도 연간 월평균 2천6백78건에서 2천8백38건으로 늘고 있습니다.
야간에 전조등과 후미 등을 켜고, 시속 20km이하 안전속도 준수, 자전거 횡단보도 이용과 내려서 끌고 가는 안전수칙 잘 지켜야 합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