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하고 바람 부는 4월, 산불 발생 ‘비상’
상태바
건조하고 바람 부는 4월, 산불 발생 ‘비상’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4.0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산불위험 주의 당부·각 지자체 산불 근절 위한 노력 지속
 
서울 홍릉숲 연료 수분함량 10%…발화욜 30배 높아
경상남도 산불방지 총력 선언하고 불시 단속도 실시
익산시·무주군도 불시단속·협의회 구성해 산불 근절
 
사진제공 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4월 둘째주까지 전국적으로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강한 바람이 부는 날이 많아 산불위험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가운데 각 지자체들이 산불 근절을 위해 단속과 협의회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결과, 지난 3월 24일 서울 홍릉숲의 연료 수분함량은 10%로 관측됐다.
 
이는 일반적인 상태의 낙엽보다 발화율이 약 30배 높아 작은 불씨가 쉽게 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수치다.
 
실제 지난 2일에는 부산 해운대구 반송동 운봉산에서 산불이 발생해 산림 20ha가 불에 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바람이 없을 때의 산불은 화염이 높지 않고, 분당 약 0.57m의 느린 속도로 이동했으나, 바람이 6m/s로 불 때에는 화염이 높아지고, 분당 최대 15m까지 확산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는 바람이 없을 때와 비교해 26배 이상 빨라지는 것이다.
 
2000년 동해안 산불 당시 순간최대풍속 23.7m/s의 바람에 의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산불피해 면적을 나타냈고, 2013년 도심지에서 발생한 포항산불에서는 순간최대 15m/s 바람이 불어 가옥 111채가 불에 타고,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실제로 2000년 동해안 산불과 2005년 양양 산불 등 피해면적이 넓은 대형 산불은 대부분 봄철에 발생했는데 이는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강한 편서풍의 영향으로 산불이 빠르게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국립산림과학원은 기상조건, 지형, 임상 등 빅데이터 자료를 분석해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을 운영하며 실시간 혹은 3일간의 산불위험 정보와 소각산불 징후 예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소나무 숲을 중심으로 바람이 세고, 건조한 지역을 대상으로 대형산불위험 예보 정보 역시 제공한다.
 
더불어 스마트폰으로 보는 우리 동네 산불발생 위험예보 정보 역시 국민 누구나 모바일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지난 3일 부산해운대구 운봉산 산불 진화 모습 (사진=산림청)
 
이와 관련하여 경상남도는 본격적인 영농철로 접어들어 농산 폐기물 소각, 입산객 증가, 청명·한식 성묘객 등에 의한 산불 발생 가능성이 높고, 고온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산불발생 시 대형 산불로 확산될 우려가 있어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최근 10년간 봄철에 228건의 산불이 발생해 300ha의 산림이 소실되었으며, 2009년 4월 12일에는 산청군 산청읍 모고리 일원에 성묘객 실화로 대형 산불이 발생해 131ha의 산림이 소실된 적이 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지난 3월부터 대형 산불방지를 위해 산불대책 상황실 운영을 강화하고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해 총력 대응태세를 갖추고, 도내 전 시·군과 국유림관리소, 산림항공관리소, 국립공원 등 유관기관과 공조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권역별로 배치해 운용하고 있는 임차헬기 7대를 산불발생 취약시간대에 전진 배치해 공중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도는 산불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청명·한식 기간에 묘지 이장·개장지 등을 사전에 파악해 성묘객을 특별 관리해 산불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공동묘지, 주요 등산로 등 산불취약지역에 산불감시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등 3,312명을 집중 배치해 불 놓는 행위를 엄격히 단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봄철 산불발생 원인인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소각에 대해 시·군과 합동으로 4월 20일까지 집중 단속하고, 산불 발생 시에는 원인 규명과 실화자를 철저히 검거해 산불 위험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산불대책 본부에서 산불진화헬기를 총괄 운영함으로써 산불발생 현장에 초기 집중 투입해 대형 산불로 확산되는 경우에 대처하고 있다.
 
이러한 헬기 운영 체계는 전국에서 유일한 것으로 산림청에서도 이를 우수사례로 타 시·도에 홍보하고 있다.
 
또한 질적 안전무시 관행 근절을 위해 지난 3월 28일, 요양원·어린이집·복지관·기숙사 등 화재취약대상 117개소에 대해 불시점검팀 44개반 93명의 인원을 동원해 사전 통지 없는 불시단속을 실시하기도 했다.
 
익산시 역시 봄철을 맞아 산림 불법행위를 예방·단속하기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 대상은 불법 산지전용, 소나무류 무단 반출, 굴취, 벌채 등의 행위이며 산림특별사법경찰관과 담당공무원으로 단속반을 운영해 관련법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마을주민과 등산객들에게는 계도 후 단속을 불법 굴·채취, 불법 산지전용 등의 행위는 엄격하게 기준을 적용한다.
 
한편, 무주군은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19 산불방지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유사 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초동대처가 중요하다는 것을 공유하며 산불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역량을 모으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산불의 주원인인 논·밭두렁과 농산폐기물 소각 등 불법 소각행위를 전면 금지하고 재난통합방송망을 활용한 산불예방 방송 정례화와 1마을 1공무원 소각행위 단속 등을 실시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청명·한식,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등 대형 산불 특별대책기간에는 산불감시 인력을 각 읍면 취약지에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또 산불발생으로 인한 확산단계에서는 산림헬기를 활용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