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미세먼지·안전·행정 활용등에 뿌리내려
상태바
드론, 미세먼지·안전·행정 활용등에 뿌리내려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3.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코레일·소방청·지자체 등 다양한 부처 응용
 
국토부 드론 활용도 제고 위한 조종인력 양성사업 추진해
소방청 무인비행장치 운용 규정 제정해 4월 1일부터 실시
 
드론으로 야생조류 서식지를 방역하는 모습 (사진=봉화군)
 
미세먼지 측정 드론을 비롯한 안전・치안・국방·행정 등 다양한 공공분야의 드론을 운용하는 인력의 현장운용 능력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먼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2019년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초기시장으로 육성 중인 공공분야의 드론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지난해에 처음 편성・착수한 사업이다.
 
임무특화형 교육이란 공공분야에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수준까지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기본 비행교육에 영상편집・가공, 재난지역 특수 비행과 고난이도 시설물점검 등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직무교육의 일환이다.
 
국토부는 사업용 드론시장의 초기수요를 국방・치안・환경・안전・측량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21년까지 4천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지만, 드론 조종이 어렵거나 획득한 영상을 가공하려 해도 전문성 부족으로 업무에 즉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현장에서 업무에 드론을 활용할 때 요구되는 능력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일종의 신산업 특화 직무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해당 임무특화 교육은 전통적인 공공업무와 드론이라는 다재다능한 업무수단 간 융합을 통해 효과적・효율적으로 업무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의 순서는 기본소양인 드론 비행조종교육을 우선 실시하고, 조종능력을 갖춘 대상자에 대해 소프트웨어(S/W) 조작 등 고도화된 업무능력을 배양하는 임무특화교육을 추가로 실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또한 임무특화교육 과정은 교육대상 기관의 소속직원, 드론 전문교육기관의 비행전문가, 교통안전공단의 교육전문가 등의 다양한 참여를 통해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해 화재・오염・특수지형 등 현실에서 갖추기 어려운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하고 교육을 실시할 예정으로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고 이종산업과의 융합도 기대된다.
 
국토부는 작년은 소방・경찰・해경・국토조사 등 4개 분야의 임무특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100여 명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했다면, 올해는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교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교육분야는 2배 수준인 10개로 확대하고, 교육대상 인력도 3배 수준인 300여 명으로 확대하는 등 교육을 대폭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미세먼지 측정 등 국민적 기대감을 안고 있는 환경 분야를 비롯한 교통·산림·농업분야 등이 올해 처음으로 임무특화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기본소양 배양을 위한 단순 비행조종교육은 기존에 많은 교육을 실시한 민간 전문교육기관을 통해서 협력・추진하는 등 공공과 민간이 함께 상생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국토부는 올해 사업이 작년 1단계에 비해 더욱 확대될 여지가 있는 1.5단계로 보고 있고, 현재 국토부의 교육인프라로 구축 중인 복합교육훈련센터가 내년에 준공되는 대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2단계로 확대・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드론 이용한 철도 시설물 점검 (사진=코레일)
 
한편, 코레일이 드론을 이용해 철도시설물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에 나섰다.
 
코레일은 지난 20일 오후 경북 춘양역 인근 고가 교량에서 드론을 이용한 정밀점검을 시행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육안조사가 쉽지 않았던 안전사각지대도 드론을 활용하여 심층 점검할 수 있어 철도시설물에 대한 점검 신뢰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뿐만 아니라 코레일은 지난 2016년부터 사람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고가선로나 하천 횡단 교량 등 철도 구조물의 정기·정밀·계절별 점검에 드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코레일은 점검이 필요한 부분을 드론 영상으로 촬영하고 이미지 분석을 통해 변상 유무를 판별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안전점검 수준을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재난현장 드론 활용 촬영사진 (사진=소방청)
 
드론의 활용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재난 현장에까지 확대됐다.
 
이와 관련하여 소방청은 화재·구조 등 재난현장에서 소방 무인비행장치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소방 무인비행장치 운용 규정’을 제정하여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소방 무인비행장치는 2013년 11월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처음 도입됐고, 전국에 112대가 운용 중이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활용 분야는 산악지역이나 내수면 실종자 수색, 초고층건물 인명검색, 재난현장 지휘관제,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조난자 탐색 및 동물포획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됐다.
 
이번 ‘소방 무인비행장치 운용 규정’에는 소방드론 전담부서 지정, 조종자의 자격·임무, 조종인력 양성과 기술향상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운용 중 사고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가입을 의무화 했다.
 
또한 소방청은 올해 국립소방연구원 설립 때 소방드론의 운용·관리 및 기술지원 등을 전담하는 드론교육연구센터를 연구원 내에 상설조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드론교육연구센터는 소방공무원을 드론 전문가로 양성하도록 전문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드론 활용이 필요한 재난현장에 드론교관으로 구성된 드론운영팀을 투입한다.
 
더불어 전국 시‧도 소방본부와 소방서 단위로 드론 전담부서를 지정하고 현장의 애로와 문제점을 수렴한다.
 
조종자 자격·임무와 운용인력 편성기준 역시 명확해질 방침이다.
 
또한 소방드론 운용인력은 1대당 통제관, 조종자, 부조종자 등 각 1명씩 총 3명으로 편성하되 진압·구조·구급대원이 이를 겸한다.
 
중앙소방학교는 올해 2월 56명의 조종자격자 양성 교육을 시작으로 소방드론 전술운용 교육과정을 2회 운영한다.
 
한편, 2020년까지 490억 원을 투입하여 다부처 협력사업으로 소방드론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금년 하반기부터 성능평가 및 재난현장 시범 운용 등 시스템의 안정성을 테스트한 후 재난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그간 소방드론은 비행금지구역과 일정고도 이상에서 비행 때 관할 지방항공청장의 사전승인 필요해서 초기대응과 응급상황 대처에 애로가 많았다.
 
이에 소방청 건의로 국토교통부가 비행승인 신청 절차를 완화하는 ‘항공안전법 시행규칙’을 개정한 바 있다.
 
해당 개정에 따라 기존에는 공공 목적으로 긴급히 비행하려는 경우 3일 전에 비행 승인 신청서를 제출하고 허가받아야 했으나, 유선으로 먼저 승인받고 비행 종료 후 신청하면 되도록 개정되었다.
 
또한 고도 기준 제한도 완화해 비행 예정 지역 수평거리 150미터 범위 안에서 가장 높은 건물의 옥상을 기준으로 150미터 까지는 별도의 승인이 필요 없다.
 
마지막으로 봉화군은 드론을 행정 서비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활성화 계획은 공공분야에 드론 기술을 접목한 행정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행정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재난, 환경, 관광·홍보, 문화재, 산림, 농업, 정책조사, 건축, 재산관리 등 행정의 다양한 분야에 드론을 활용해 각종 중요정책 결정과 인허가 등 업무추진에 군 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최근 항공 영상 수요 증가에 따라 외부에 항공 촬영을 의뢰할 시, 건 당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1천만원이 소요되나 군 직원이 직접 촬영·운영을 함으로써 예산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오는 4월부터는 군 산하 관련 모든 부서에서 드론 항공 영상 촬영 지원 신청을 접수받아 항공 영상 촬영 지원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
 
봉화군은 현재 드론 7대를 가축전염병 예방, AI·구제역 방역을 비롯해 산사태 현장 예방 드론 운영단을 가동하는 등 군정 각종 분야에드론을 적재적소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드론 관련 규제가 잇따라 완화되거나 개정됨에 따라 각 분야로 녹아들고 있는 드론의 활용도가 얼마나 높아질지 추이가 기대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