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남 인명구조 등 다목적 헬기 도입
상태바
서울·경남 인명구조 등 다목적 헬기 도입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3.1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레이더, 열․영상 전송장비, 최신응급의료장비 등 탑재, 관련 교육도
 
서울시, 야간 등 전천후 인명구조 활동이 가능한 다목적 소방헬기 도입
경상남도, 소방공무원 25명과 응급의료센터 의료진 5명 대상 헬리 교육
 
사진제공 서울시
 
서울시가 야간 등 전천후 인명구조 활동이 가능한 중대형 다목적 소방헬기를 도입하고 ’19년 3월 12일 오후 3시 김포공항 내 특수구조단 소방항공대에서 취항식을 후 본격 임무에 투입한다.
 
이번에 도입되는 다목적 중대형 소방헬기는 이탈리아 레오나르도 社가 제조한 AW-189 기종으로, 최대시속 283km, 항속거리 880km, 최대 4시간 20분까지 연속 비행할 수 있어 수도권 전역에서 긴급구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최대 18명까지 탑승가능하며 인공호흡기, 심장충격기 등 응급의료장비가 탑재되어 있어 환자이송 중에 응급처치가 가능한 날아다니는 응급실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인명구조 활동지원 강화를 위해 기상레이더, 열․영상 전송장비, 구조용 호이스트 등을 장착해 주․야간 인명구조 활동이 가능하다.
 
화재진압에 사용되는 밤비바켓 용량이 2,000리터로 기존에 운용하던 헬기의 두 배 이상을 한 번에 담수할 수 있어 대형 화재 진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헬기 도입사업은 ’15년부터 추진돼 왔으며 ’18년 12월 7일에 헬기를 인수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비행훈련과 구조현장 현지적응 훈련이 진행되었으며, 3월 12일부터 본격운항에 들어가게 됐다.
 
한편, 경상남도 역시 헬기를 이용한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사수에 노력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소방공무원 25명 및 응급의료센터 의료진 5명을 대상으로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소방교육훈련장에서 제1기 헬리 EMS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헬리 EMS과정은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이송 및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외상 및 심뇌혈관 질환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해 개설된 전문교육 과정이다.
 
해당 교육은 헬기 구조와 EMS장비 사용법 등 신속한 응급처치와 골든타임 사수를 위한 실습위주의 팀워크 중심 훈련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상남도는 앞으로도 4대 중증질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경상남도 항공구조구급대 활동실적은 2016년 164건, 2017년 200건, 2018년 280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레저활동의 증가 및 뇌심혈관 질환자에 대한 신속 이송의 중요성으로 인해 항공 이송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