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남양주 광역교통 문제 개선노력 박차
상태바
동탄·남양주 광역교통 문제 개선노력 박차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3.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동탄발→수서행 출근열차 운행과 GTX-B 노선 조기착공 요청
 
출근열차 7:38분발-7:55분착 편도1회 주중운영
조광한 남양주시장 B 노선사업 조기 착공요청
 
사진제공 남양주시
 
서울과 경기도의 신도시 간 광역교통에 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고되고 있는 가운데, 동탄 신도시와 남양주시 등의 교통 개선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국토교통부와 SR은 동탄 신도시의 출근시간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3월8일부터 동탄발→수서행 SRT 출근열차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수서∼동탄 SRT 출근열차는 지난 ’16년 12월부터 운행 해왔으나 당시 이용수요 부족 등의 이유로 ’17년 4월 주민투표를 거쳐 운행을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출근열차 운행중단 이후 동탄 신도시 인구와 교통수요 급증으로 동탄지역 광역교통 불편이 지속 제기됨에 따라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번 출근열차 운행을 재개하기로 결정됐다.
 
다만, 현재 SR의 부족한 차량여건과 운행안전 등을 고려해 운행은 출근시간대 동탄→수서 편도 1회로 제한됐다.
 
해당 출근열차는 7시 38분 동탄역을 출발하여 7시 55분 수서역에 도착하는 열차로 주중에만 운영하며, 3월 8일부터 삼성∼동탄 광역급행전철이 개통할 때까지 운행할 계획이다.
 
SR은 출근·통학수요 대응을 위해 정기권 중심으로 출근열차를 운영하되, 일정기간 수요 모니터링을 통해 정기권 추가발매 및 일반좌석 판매 등을 결정하는 자료가 된다.
 
한편,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지난 26일 국회를 방문해 정성호 기획재정위원장을 만나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 노선 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줄 것을 절박한 심정으로 당부했다.
 
이날 면담에서 조광한 시장은 남양주 시민들은 불투명한 정부의 정책에 신도시 개발의 청사진 보다 다가올 교통지옥 현실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3기신도시 교통문제 해결의 중심은 GTX-B노선이며, 왕숙신도시 개발에 따른 시민들의 교통대책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하고 성공적인 신도시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경의중앙선의 선로용량 포화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GTX-B 노선의 조기 유치가 가장 중요한 교통대책임을 강조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조사를 금년 상반기 중 완료해 조기 착공’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의지를 갖고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한 것이다.
 
조광한 시장은 향후 정성호 위원장과 함께 관계기관 등을 방문해 GTX-B 노선의 조기착공을 위한 정책을 건의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