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서 화물기 추락...15명 사망
상태바
이란서 화물기 추락...15명 사망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9.01.14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9년 이전 생산된 보잉707 화물기
착륙하다 활주로 지나치며 민가 덮쳐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항공기로 추정
 
이란의 수도 테헤란 인근서 보잉707 화물기가 민가를 덮쳤다. 사진출처: AP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에서 이란의 수도 테헤란 인근 카라지州 파얌(Payam) 공항으로 향하던 보잉707 화물기가 목적지가 아닌 파트헤(Fath) 공항에 착륙하다 사고가 났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일제히 전했다.
 
파트헤 공항은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군용공항으로 수도 테헤란에서 약 40km 떨어진 곳이다.
 
사고 화물기는 착륙을 위해 활주로를 질주하다 활주로를 넘어 담장을 뚫고 주변 민가를 덮친 후 불길에 휩싸였으며, 탑승한 16명 중 15명이 사망하고 기관사 1명은 생존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 인명피해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민가를 덮친 보잉707 화물기의 동체. 사진출처: AP
 
사고기가 향하던 파얌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3.6km인 화물기 전용공항이며, 사고기는 키르기스스탄에서 육류(고기)를 싣고 오는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공항인 파트헤공항으로 향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 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1.1km에 불과해 화물기가 착륙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당국은 사고기의 블랙박스와 조종석 음성녹음장치를 확보했으며, 사고원인 분석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사고가 난 보잉 707기는 1979년에 생산이 중단된 중장거리 4발 항공기로 이란 혁명 전 친미정권인 팔레비 왕조 시절에 대량 사들여 운영하던 것을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슬람 혁명 후 미국과의 관계가 악화돼 부품 구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란 당국은 이 기종의 잦은 사고로 골머리를 앓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대한항공이 운영하던 보잉707 화물기의 모습. 사진출처: Flickr
 
대한항공에서도 여러 대 운용했던 바 있는 보잉 707은 복도가 하나인 협동체 항공기로서, 당시로서는 긴 항속거리와 탑재량 덕분에 여객기뿐만 아니라 화물기로도 많이 사용됐음은 물론 현재도 인기 기종인 보잉 737의 동체도 이 기종에서 비롯됐다. 1987년 테러로 추락한 KAL 858기도 같은 기종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