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락철 전세버스 사고, 평균 대비 20.2% 증가
상태바
행락철 전세버스 사고, 평균 대비 20.2% 증가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0.1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10월~11월 전세버스 일제점검 및 단속 전개
 
대형교통사고 예방 위해 일제점검·단속
운수회사의 안전관리를 중점 점검 예정
 
사진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행락철(10∼11월) 대형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전세버스의 불법운행 근절을 위해 일제점검 및 지자체, 경찰 등 관계기관과 집중단속을 펼친다.
 
최근 5년간 행락철(10~11월) 전세버스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월평균 대비 발생건수는 20.2%, 사망자 수는 6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버스 교통사고 5,667건 중 약 20%인 1,131건이 10∼11월에 발생하였으며, 사고유형별로는 차대차 사고가 76.9%(870건)를 차지했다.
 
전세버스는 다수 승객을 수송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시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매우 높아 안전대책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공단은 대형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전세버스 회사 1,733개사를 일제점검하고, 차량이 많이 모이는 주요 출·도착지 및 관광지 등에서 관계기관 합동단속 및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단속을 통해 전세버스의 디지털운행기록을 전수 조사·분석하여 우선 대상을 선정하고, 운수회사 점검 시 버스운전 적격운전자 채용 여부․운전자 휴식시간 보장 여부 등 운수회사의 안전관리를 중점 점검한다.
 
현장점검 시에는 음주, 운전자격, 최고속도제한장치, 최소휴게시간 준수 여부를 단속 장비 등을 활용하여 집중 확인하고, 자동차안전단속반이 투입되어 안전기준 위반, 불법튜닝 등 차량 안전도 함께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당부하며, 법규를 위반한 회사와 운전자에게는 강력한 행정처분을 통해 불법행위가 근절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전세버스 이용객은 계약 전 교통안전정보를 운수회사에 요구하여 안전성을 사전에 확인하고, 앞좌석에 앉을 경우 운전자의 졸음운전 여부를 체크하는 등 안전 수칙을 준수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