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대로 중앙버스 전용차로 7일 개통
상태바
동작대로 중앙버스 전용차로 7일 개통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8.09.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대로 2.8km 연장 총 5.5km 운영
버스 속도 35% 향상, 정류소 4곳설치
이수역 교차로 횡단보도 ㅁ자로 개선
 
새로 연장된 동작대로 버스전용차로. 사진: 서울시
 
서울시는 사당역 일대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를 사당역에서 과천대로 남태령고개까지 2.8㎞ 연장해 오는 9월 7일(금) 04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면 도심 방면 버스의 평균속도가 17.8㎞/h에서 24.1㎞/h로 약 35% 향상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신설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 구간에는 도심방향 2곳(전원마을 앞, 사당역교차로)과 경기도방향 2곳(사당역교차로, 사당IC 앞) 등 중앙버스정류소 4곳이 새로 들어선다.
 
버스전용차로 연장구간 지도. 자료제공: 서울시
 
사당역 주변 상습적인 교통혼잡과 강남순환로 사당IC 진출입에 따른 교통량 증가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으나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민의 불편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수역 교차로는 보행자들이 어느 방향으로든 교차로를 건널 수 있도록 기존 ㄷ자 횡단보도가 ㅁ자 형태로 개선돼 보행자의 보행시간을 줄이고, 우회전하는 차량이 없어 교통사고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편익이 크게 증진될 것”이라며, “개통 이후에도 안정될 때까지 주요 교차로에 현장 교통관리원을 배치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