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편의시설개선 ‥道, 담당자역량강화 나서
상태바
장애인 편의시설개선 ‥道, 담당자역량강화 나서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8.06.2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공공기관 및 복지시설 종사자 대상 장애인 편의시설 교육실시
편의시설 설치관련 지식·법령, 기관별 설치사례 장애인이해↑정책마련
 
지체·청각 및 시각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보다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경기도장애인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 이기표 편의증진국장,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이진원 센터장 등을 강연자
경기도가 도내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을 위한 담당자 역량강화에 나섰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이 주관한 ‘경기도 장애인 편의시설 교육’이 지난 27일 도 시각장애인복지관 강당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 등에 대한 전문교육이 필요하다는 각 기관별 담당자들의 요청에 의해 마련된 자리로, 도내 공공기관 및 복지지설 종사자 등이 참여했다.
 
이에 따라 교육 내용도 현장 담당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항들로 구성됐으며, 기관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사례, 2018년 장애인편의증진법 시행규칙 개정(안)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지체·청각 및 시각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보다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경기도장애인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 이기표 편의증진국장,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시각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이진원 센터장 등을 강연자로 초청했다.
 
참여 교육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법령, 기관별 설치사례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기회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은 매년 도내 공공기관 및 여객시설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보완·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시·군 및 해당기관에 모니터링 결과 자료를 제시하고,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어 정책제안을 하는 등 도내 시각장애인의 인권향상과 권익옹호 서비스를 수행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여주시 공공기관 및 여객시설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화성시를 대상으로 시각장애인 편의시설을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9월에는 지난 5년간 진행한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를 종합, 장애인정책세미나를 열어 시각장애인편의시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방침이다.
 
도내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 기획홍보팀(031-856-5300)으로 문의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