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전 돼지농가 O+A형 백신접종 완료할 것”
상태바
남경필“전 돼지농가 O+A형 백신접종 완료할 것”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8.03.28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O+A 혼합백신 접종 완료 등 구제역 확산방지 총력
도내 모든 돼지 “O+A형” 혼합백신긴급예방접종 완료 추진
     3km내 돼지 5천여두 예방적살처분 추진
 
경기도 AI·구제역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오늘 중으로 ‘O+A형’ 혼합백신 204만 두 분을 도내 모든 돼지에 접종을 완료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8일 “구제역 확산 방지는 시간이 생명”이라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돼지에 A형 구제역이 발병한 만큼,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27일 O+A형 혼합백신 204만 두 분을 모든 돼지농가에 긴급공급하고, 오늘 중 접종을 신속히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 26일 김포 양돈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축이 신고 돼 27일 농림축산검역본부 정밀검사 결과 A형 구제역으로 확진됨에 따라, 확산방지를 위해 27일 신고농가 돼지 1,059두를 모두 살처분 완료했고, 반경 3Km내에 사육중인 돼지 5천여두에 대해서도 확산방지 차원에서 예방적 살처분을 추진키로 했다.
 
해당농장을 출입한 차량과 역학적 관련이 있는 축산농가 31농가의 경우에는 긴급예찰 결과 특별한 이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 됐으나,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해당농가에 대한 이동제한과 정밀검사를 지속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27일 낮 12시부터 29일 낮 12시까지 48시간 동안 내려진 전국 우제류에 대한 일시이동중지(스탠드스틸·Standstill) 명령이 유효한 만큼, 이 기간 동안 질병전파 위험이 높은 축산시설과 방역취약지 등을 중점적으로 일제 소독과 백신접종 등 강도 높은 방역을 추진한다.
 
아울러 도내 모든 우제류 축산농장 및 도축장, 소규모 농가, 도축장 출입차량에 대해 백신접종 및 소독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본부 관계자는 “구제역 잠복기가 14일 임을 감안, 향후 2주가 구제역 확산 여부를 결정하는 골든타임으로 축산농가에서도 축사 내외부 소독, 사육가축에 대한 주기적인 임상관찰, 외부인 출입통제 등 책임있는 농가 자율방역을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