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연구성과 토론회
상태바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성과 토론회
  • 교통뉴스 김요한
  • 승인 2018.03.0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으로 도로용량 늘고 사고 감소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모빌리티 도입
교통부문 4차산업혁명 이루어 정체·사고 줄여
 
 
도로인프라의 스마트화, 국민체감 도심형 자율주행 실증사업, 서비스 취약지역 복합운송 허용, 맞춤형스마트시티 교통체계 구축모델 개발, 공공부문 드론 상시운영체계를 마련해야 4차산업혁명시대 교통·물류부문의 혁신을 이끌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4차산업혁명과 교통·물류 혁신’을 주제로 6일 오후 2시부터 세종국책연구단지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8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성과토론회’ 전체세션의 주제발표 내용이다.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4차산업혁명의 교통부문 주요쟁점과 4가지 핵심분야별 혁신방안을 제안했다.
 
자율주행분야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레벨 3) 시대를 대비하여 도로인프라의 스마트화, 조기상용화가 예상되는 트럭과 버스 대상 테스트베드 구축, 국민체감 도심형 자율주행 실증사업이 필요하다고 했다.
 
O2O분야에서는 신·구 시장간 갈등과 진입의 벽이 높다면서 갈등의 여지가 적은 서비스 취약지역을 우선대상으로 여객/화물 영업용 운송수단을 공유하는 복합운송 허용을 제안했다.
 
통합모빌리티와 스마트시티분야에서는 광역알뜰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대중교통통합모빌리티 실현, 농어촌 맞춤형 서비스 우선도입을 강조했다.
 
드론분야에서는 공공부문 드론 상시운영체계 마련, 민간사업자의 참여 유도, 드론관리체계의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신본부장은 이를 위해서 지난 1월에 신설된 한국교통연구원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연구팀, 자율주행과 미래차 연구팀,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모빌리티 연구팀들은 최대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수행중이라 했다.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 교통인프라와 서비스는 매우 훌륭하지만 OECD 회원국 중 최하위 수준의 교통안전, 국민들이 매일 힘들어하는 출퇴근 교통난, 낙후된 교통·물류산업과 같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들이 상존해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오 원장은, “새정부의 사람중심의 경제 국정방향에 맞추어 한국교통연구원도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교통정책 및 혁신성장 선도를 위한 연구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